환경부, 댐주변지역 지원사업 '탄소중립형'으로 전환
환경부, 댐주변지역 지원사업 '탄소중립형'으로 전환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12.14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댐 주변 지원금 증액·친환경 충전소·발전시설 설치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댐주변지역 지원사업의 지원금 산정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탄소중립형’ 사업을 추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1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시행령은 16일부터 공포 후 즉시 시행되며, 일부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이에 따라 다목적댐과 홍수조절용댐의 기본지원금과 추가지원금 산정기준이 개선된다. 댐주변지역 지원사업 지원금의 합리적 배분 및 사업활성화를 위해 다목적댐 20개, 홍수조절댐 2개 등 환경부 소관 22개 댐의 기본지원금과 추가지원금 산정방식을 개선한다.

출연비율 상향을 통해 지원금 총액을 확대하여 대형 댐에 보다 많은 지원금이 배분되도록 댐관리청, 댐사용권자 또는 수도사업자가 출연하는 생·공용수 출연금 비율을 상향(20→22%)한다. 연간발전 용량 800GWh, 연간 용수공급 20억㎥, 총저수용량 25억㎥를 초과하는 충주댐의 경우 최대 20억5000만원(기존 최대 11억5000만원)의 기본지원금이 지급된다.

또한, 추가지원금 산정 계산식을 개선하고 추가지원금 조정계수 적용구간 조정(5구간→4구간) 및 구간별로 설정된 기준금액 상향조정 등을 통해 대형댐(충주댐, 소양강댐, 대청댐, 안동댐) 주변지역에 적정한 지원금이 배분되도록 했다.

‘댐주변지역 지원사업’ 세부 내용에 무공해자동차 충전시설, 공동 친환경 재생에너지설비 설치사업 등 ‘탄소중립형 기반시설 설치사업’을 추가했다. 아울러 탄소중립 등 ‘댐주변지역 지원사업’의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지원사업을 보다 체계적이고 통일적으로 수행한다.

손옥주 수자원정책관은 “이번 ‘댐건설법 시행령’ 개정으로 댐주변지역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