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30년 된 ‘선유고가차도’ 철거…9일 여의도 방면부터 통제
서울시, 30년 된 ‘선유고가차도’ 철거…9일 여의도 방면부터 통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12.0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복 8차로 동일 유지·보도폭 2배로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 영등포구 ‘선유고가차도’가 건설된 지 30년만에 철거된다.

서울시는 선유고가차도를 내년 12월까지 철거하기로 하고 오는 9일 0시 여의도 방면(목동→여의도)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차량 통제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선유고가차도는 여의도, 마포 등 강북 방면 도심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영등포구 양평동 국회대로와 선유로가 만나는 경인고속도로 입구 교차로에 지난 1991년 설치됐다. 그러나 고가가 양평동3가 및 당산동 3·4가 사이를 가로막아 지역 간 단절을 초래하고, 일대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어 영등포 일대 주민들이 지속해서 철거를 요구해온 숙원 사업이다.

선유고가차도가 철거되면 현재 고가와 하부도로(국회대로, 선유로 교차로)로 이원화됐던 도로 체계가 평면교차로로 일원화된다. 고가차도로 막혔던 도시 경관이 회복되고 지역 간 단절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차로 폭을 줄여 차로 수는 유지하고 보도 폭은 2배로 넓힌다. 국회대로 상부공원화 및 도로 다이어트와 연계해 사람 중심의 도시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철거 공사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우선 9일부터 내년 5월까지 여의도 방면 2차로(260m)가 먼저 철거된다.

이후 선유도방면 2차로(272m) 차량통제와 철거에 들어가 내년 9월까지 완료된다. 마지막으로, 시점부인 목동방면 2차로(129m)를 내년 12월까지 철거하면 모든 철거 공사가 마무리된다.

여의도 방면 공사 기간 중 차로는 여의도 방면 2차로, 인천 방면 3차로 등 5차로를 운행하고, 양화대교 방면은 정상 운행한다. 선유도 방면 공사 기간에는 양화대교 방면 2차로, 양남사거리 방면 2차로가 운영된다.

철거 공사는 차량 통행이 적은 밤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야간 시간대에 주로 진행하고, 주간에는 철거 준비 작업 위주로 진행한다.

시는 철거기간 중 국회대로를 이용하는 차량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혼잡도에 따라 우회도로를 이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정화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국회대로 상부공원화 사업과 연계해 사람 중심의 친환경 도시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