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3일 '2021 대한민국 항공보안 세미나' 개최
국토부, 23일 '2021 대한민국 항공보안 세미나' 개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11.22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보안 분야 최신 정책·기술동향 공유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23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코로나19 이후 항공보안 환경변화 및 긍정적 보안문화 확산'이란 주제로 '2021 대한민국 항공보안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16회째인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현장 참여인원을 최소화(100명 이내)했다. 항공보안종사자와 항공업계 관계자는 물론 관심 있는 일반인도 항공보안 최신 동향을 접할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을 녹화해 인천공항공사 유튜브를 통해 송출한다.

세미나에서는 코로나19 이후 항공보안 주요 이슈에 대해 정부와 산학연 전문가의 주제발표(9개)와 토론이 진행된다. 국가정보원은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테러 양상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최신 보안검색기술 개발 현황을 소개한다.

항공사 등이 기내난동 등 불법행위 대응, 승객 신분확인, 기내 반입금지물품 및 의심행동 신고 등에 대한 발표를 통해 항공보안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최신 정보도 공유한다.

특히 민간항공 분야의 국제기준을 관장하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올해를 '보안문화의 해'로 지정함에 따라, 보안인식 제고 및 보안문화 증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보안문화 확산과 관련해 미국 교통보안청, 대한항공 등 국내외 주요기관의 추진현황 비교 및 전문가 토론을 통해 긍정적인 보안문화를 형성하고 보안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다.

국민에게 항공보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보안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보안인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보안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김용석 항공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침체됐던 항공운송 재개 및 여행객 증가에 대비해 현장 근무자들에게 테러 등 비정상적인 상황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보안업무 역량 향상을 위한 중요한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가항공보안체계를 더욱 견고히 해 국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항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