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끝으로 만나는 전국 8도…국토부, '점자지도' 완성
손끝으로 만나는 전국 8도…국토부, '점자지도' 완성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10.0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경상남·북도 제작·배포
▲경상남·북도 점자지도와 교육용 주제도 예시
▲경상남·북도 점자지도와 교육용 주제도 예시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올해 경상남·북도의 점자지도를 제작·배포해 전국 8도 점자지도를 완성했다고 8일 밝혔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지도가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이 표면에 양각과 음각으로 우리나라의 지형·지물을 새겨 시각장애인이 읽을 수 있도록 하는 점자지도를 제작해 보급해왔다.

2014년 대한민국전도와 세계지도에 대한 점자지도 제작을 시작으로 2015~2016년 서울, 6대 광역시, 제주도를 중심으로 좀 더 상세한 점자지도를 제작했다.

2018년부터는 전국의 8개도에 대해 행정구역별 자연지형, 생활정보 등을 수록한 점자지도를 제작해왔으며, 올해 경상남·북도 점자지도 배포를 통해 전국에 대한 상세한 점자지도 보급이 완료된다.

이번에 배포하는 경상권역 점자지도에는 경상남도와 경상북도에 대한 하천과 지형의 높낮이 등 주요 자연지형과 더불어 병원, 관공서, 관광지와 같은 생활정보와 주요 도로, 철도역 등의 활용도 높은 교통정보를 수록했다.

시각장애인들이 이동시 교통시설을 주로 이용하는 점을 고려해 고속철도, 공항 및 역사 주변의 주요 관심지점의 정보도 담았다.

교육 지원용 세계주제도는 초중고등학생의 교육과정에 필요한 세계지리 관련 주제를 선정해 제작된 것으로, 세계 화산대, 산맥 및 해류 등 총 17가지의 점자 주제도로 구성된다.

국토부는 맹학교에서 세계지리 수업 시 보조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세계지도를 제작해 전국의 맹학교, 점자도서관 등 약 110여곳의 관련 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사공호상 국토지리정보원장은 "점자지도를 이용하면 출발과 도착지점 간의 공간적 관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역사 주변의 주요 관심지점까지의 거리를 공간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된다"며 "향후에도 색맹 등 색각이상자를 위한 지도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