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원전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 개최
한수원, '원전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 개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1.10.0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오는 7일부터 11월 30일까지 '2021 KHNP 원전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더욱 안전한 원전 운영과 종사자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 처음 열리는 이번 경진대회는 중력 가속도, 충돌 등을 묘사하는 물리 엔진이 적용된 가상환경에서 로봇 시뮬레이션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빅데이터 해커톤 대회와 차별화를 뒀다.

대회는 참가팀들이 직접 개발한 로봇 제어 코드를 한수원 생체모방형 가상 로봇 모델에 탑재하면, 로봇이 경로를 자동 인지해 장애물을 극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수원이 제공하는 미로형 경로 지도에는 실제 발전소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환경을 재구성한 굴절복도, 경사면, 징검다리, 계단 등 험지를 주파하는 것 외에도 외부 충격 극복, 물체 조작 등의 임무를 포함했다.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조종 개입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4족 로봇의 안정적인 보행 제어뿐 아니라 물체 인식, 최적경로 생성, 실시간 지도 작성 등 최첨단 기술 등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다. 

대회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로봇 제어 기술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특히, 리눅스(Linux) 운영체제 기반의 오픈소스 로봇 시뮬레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실물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로봇의 제작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지 않는다. 참가팀에게는 대회 기간 가상 로봇 모델과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도 제공한다

참가 신청은 한수원 홈페이지 내 공고된 링크나 '2021 KHNP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대회 결과는 12월 9일 발표된다. 사내외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3팀 등 모두 5팀을 선발하며, 대상 1000만원 등 총 상금 2400만원이 수여된다.

정재훈 사장은 "한수원은 앞으로도 스마트한 원전 운영을 위한 지능형 로봇 기술 개발에 지속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