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기술연구원, '서울형 공사장 안전관리 매뉴얼' 개발
서울기술연구원, '서울형 공사장 안전관리 매뉴얼' 개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9.1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공사 전 과정 규정·절차 정리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기술연구원은 서울시 주택정책실 지역건축안전센터와 협력해 '서울형 공사장 안전관리 매뉴얼'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서울기술연구원은 지난 2월부터 8개월간 공사장 안전관리와 관련한 주요 법·제도와 시 정책, 기존 안전관리 매뉴얼을 분석하고 건축 인·허가부터 사용승인까지 건축공사 전 과정에 걸쳐 주요 규정과 절차 등을 정리해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에는 행정 및 안전관리 관련 업무 사항을 관계주체별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전단계 및 사용자별 주요 프로세스가 담겼다. 

건축행정 가이드에는 건축 인허가부터 사용승인까지 주요 행정절차별 관계 법령, 적용 대상, 주요 절차, 제출 서류, 지역건축안전센터 업무 등이 정리됐다. 

건설현장 안전관리 가이드에서는 현장 관계자가 반드시 인지해야 하는 공사장 안전관리 제도, 안전교육, 그리고 위험공종 별 안전관리 기준과 수칙이 담겼다.

서울기술연구원과 시 지역건축안전센터는 개발된 매뉴얼을 관계 부서에 배포하고 시 홈페이지에도 업로드할 계획이다. 현장관계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착공 전 안전교육 및 안전점검 시 배포하고 서울특별시건축사회 협조를 받아 소규모 공사장의 안전관리를 책임지는 감리자에게도 매뉴얼을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