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9월부터 시민참여형 ‘국가안전진단’…2200곳 점검
서울시, 9월부터 시민참여형 ‘국가안전진단’…2200곳 점검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8.3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발생시설·다중이용시설·노후시설 등 대상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말까지를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으로 정하고 노후건축물, 철거·굴토 공사장, 다중이용시설 등 2200여 시설물을 집중점검한다고 30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최근 사고발생 시설, 다중이용시설, 노후시설 등이다. 다만 최근 3개월 이내 점검 시설과 코로나19 대응 시설물인 의료기관, 수련시설 등을 비롯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노래방, PC방, 민간체육시설 등은 현장점검 대상에서 제외됐다.

점검은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시설물 분야별 전문가, 유관기관 등과 합동으로 점검하고, 접근이 어려운 곳에는 드론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해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을 잘 아는 시민이 주축이 돼 점검을 시행한다. 시민모임인 ‘더 시민 안전 모임’, ‘안전보안관’, ‘자율방재단’ 등이 SNS와 안전신문고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 적극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전신고 포상제도 운영한다.

시민 스스로 내 집, 점포의 안전을 점검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안전신문고 앱에서 자율 안전점검표를 다운받을 수 있게 했다.

한제현 안전총괄실장은 “생활 속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위험요인을 꼼꼼히 살펴 사고를 예방하고, 생활 속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