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강릉~제진 단선전철 제4공구’ 공사 수주
SK에코플랜트, ‘강릉~제진 단선전철 제4공구’ 공사 수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8.2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공사비 3715억원 규모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SK에코플랜트는 국가철도공단이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한 ‘강릉~제진 단선전철 제4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2020년 승인된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강릉에서 제진까지의 구간 중 양양정거장과 38선신호장을 포함한 총 연장 22.4㎞의 단선철도 노선을 건설하는 공사다. 교량구간은 3.1㎞로 8개소, 터널구간은 15.1㎞로 4개소가 있다.

▲강릉~제진 단선전철 제4공구 조감도  [자료=SK에코플랜트]
▲강릉~제진 단선전철 제4공구 조감도 [자료=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는 호반산업, 브이산업, 특수건설, 동우개발, 덕흥건설, 신흥건설, 일산종합건설, 형진건설, 신화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사를 수주했다. 총 공사금액은 3715억원이며 SK에코플랜트 지분은 41%다.

SK에코플랜트는 설계와 시공을 일괄 수행하며, 12개월 간 실시 설계를 진행한 후 본 공사에 들어간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철도종합시험운행 기간을 포함해 64개월이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터널 입출구부를 18개소에서 8개소로 축소해 비탈면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 철도노선 설계에 심혈을 기울였다”며 “당초 기본계획 노선이 집단 거주지 및 골프장, 관광단지 등을 직접 통과했으나, 이를 우회하는 대안노선을 채택해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한 것이 좋은 점수를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강릉~제진 단선전철 사업은 1967년 노선 폐지 후 단절된 동해북부선의 남측 구간을 연결하는 공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