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전기·수소택시 10만대로 늘린다
2025년까지 전기·수소택시 10만대로 늘린다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08.2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서울시·현대기아차·택시연합 등과 업무협약
구매보조금 지급·충전 기반시설 확충 등 추진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수소 등 무공해택시 누적 10만대 보급을 위해 24일 서울시와 개인택시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 현대·기아자동차, SK에너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이번 업무협약은 지자체와 택시업계, 제조사, 충전사업자가 한자리에 모여 무공해택시 보급 확대를 통해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은 물론 수송부문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추진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무공해택시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 택시 구매보조금을 일반 승용차보다 추가 지원하고 택시운행 의무휴업제도에서도 제외하는 등 혜택을 주고 있다.

총 25만여 대 택시 가운데 전기택시는 3000여 대, 수소택시는 20대가 운행 중이다. 환경부는 내년까지 누적 2만 대, 2025년까지 누적 10만대의 무공해택시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택시는 일반 승용차보다 주행거리가 10배 정도 길고 온실가스도 4.5배 수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하면 대기 개선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택시의 경우 소음과 진동이 매우 낮아 승차감이 뛰어나고, 장시간 운전할 때도 운전자 피로도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부터 내부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중형 전기택시가 새로 출시돼 무공해택시 전환 수요는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수소 택시도 출시될 예정이어서 정부는 무공해택시 집중 보급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와 서울시는 구매보조금 지급, 충전 기반시설 확충 등 무공해택시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 택시업계·충전사업자와 협력해 차고지, 차량 교대지, 기사식당, 택시협회 지역사무실 등 택시 운전자들이 자주 찾는 곳에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 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기아자동차는 올해 출시된 전기차 외에도 택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차종을 선보여 충분한 물량을 생산하고 택시업계는 수요확대를 위한 보급사업지원과 홍보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한정애 장관은 “쉽고 편하게 무공해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대기 개선 효과가 탁월한 택시의 무공해 전환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적극적으로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