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개발 접목 '2세대 도시재생'…2026년까지 2.4만가구 공급
서울시, 재개발 접목 '2세대 도시재생'…2026년까지 2.4만가구 공급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6.1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지 재생·중심지 특화재생 방식 추진
김포공항 일대 미래산업 특화지구 조성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보존’에 치우쳐 있던 도시재생에 개발·정비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2세대 도시재생'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재개발 등 활용가능한 사업기법을 모두 동원해 실질적 주거환경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김포공항 일대는 서남권 미래산업 특화지구로 조성하고, 현재 추진 중인 재생지역은 사업 재구조화를 추진한다.

시는 도시재생 유형을 ▲노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주거지 재생' ▲지역경제와 직결되는 '중심지 특화재생' 2가지로 재구조화 한다. 실행방식은 6가지로 다양화 한다.

주거지 재생은 기반시설 여건과 주민갈등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재개발을 도입한다. 주민이 원하지만 재개발이 불가능한 곳은 '소규모 주택정비'를 추진한다.

오세훈 시장이 공약한 '모아주택'도 본격 적용된다. 소규모 필지를 보유한 토지주들이 지하주차장 확보가 가능한 면적(500㎡) 이상을 모아서 공동주택을 지으면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이다. 한옥밀집지역 같이 도시계획적 규제로 재개발이 어려운 곳은 기반시설 개선 및 주택성능 개선 지원 등을 통한 종합적인 재생이 도입된다.

거점공간 조성, 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치중됐던 중심지 특화 재생은 창동상계, 마곡 등 5개 권역별 거점과 연계되는 민간주도 거점을 개발한다. 도시재생과 접목한 혁신사업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존 산업도 고도화를 추진한다.

그 시작으로 김포공항 내 43만㎡에 이르는 가용부지에 민간개발을 유도해 항공 관련 신산업 중심 '서남권 미래산업 특화지구'를 조성한다.

시는 현재 사업이 추진 중인 도시재생지역의 지역여건을 고려해 활성화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도시재생 재구조화 방향은 연내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통해 구체적 방법과 내용을 제시할 예정이다.

신규 지역 선정은 기존 사업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한다는 원칙아래 최소화하되 재생사업을 원하는 지역은 주민의견을 꼼꼼히 따져 신규 지정한다.

시는 2세대 도시재생을 통해 2026년까지 주택 2만4000가구 공급과, 8400명의 직간접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6년 간 시비·국비 7300억원을 포함해 총 7조900억원(민간투자 6조36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양용택 도시재생실장 직무대리는 "주택공급 및 노후 주거지 개선 미흡 등 그동안 지적되어온 도시재생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발을 희망하는 시민의 요구를 반영해 '2세대 도시재생'으로 대전환하고자 한다"며 "시민들이 체감하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며, 노후 주거지 개선과 민생·경제를 살리는 실질적인 도시재생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