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탄소중립·통합물관리' 업무 강화 조직개편
환경부, '탄소중립·통합물관리' 업무 강화 조직개편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06.0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탄소정책실·물관리정책실 신설
기후변화·탄소중립 정책 역량 집중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가 탄소중립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기후탄소정책실과 물관리정책실을 신설하는 등 조직을 개편하고 오는 8일부터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2050 탄소중립 실현 의지를 담아, 탄소중립 이행체계로 환경부 조직을 재구성하는 것이라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우선,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정책을 총괄 수행하는 기후탄소정책실을 신설한다. 

기후탄소정책실은 기존 생활환경정책실과 자연환경정책실을 통합해 신설되며, 하부조직으로 업무 연관성이 높은 기후변화정책관, 녹색전환정책관, 대기환경정책관을 두게 된다. 

탄소국경세 논의 등 국제동향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기후변화 관련 국제업무를 전담하는 ‘기후변화국제협력팀’을 기후탄소정책실 아래에 신설한다. 환경부는 기후탄소정책실을 중심으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물관련 정책의 일관성있는 추진과 차질없는 홍수기 대응 등을 위해 물관리정책실을 신설한다.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물통합정책국, 물환경정책국, 수자원정책국 등 물 3국은 물관리정책실 아래 물통합정책관, 물환경정책관, 수자원정책관으로 편제된다.

독립적인 업무 수행이 필요한 자연보전, 자원순환, 환경보건 부문은 각각 차관 직속의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환경보건국으로 편제된다.

한정애 장관은 “탄소중립 이행 주무부처로서 환경부의 시대적 소명을 완수하기 위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핵심 기능을 실 체계로 묶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등 탄소중립 이행을 선도하겠다”면서 “체계화된 물관리 조직을 기반으로 이번 홍수기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통합 물관리의 성과를 조기에 창출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