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제2회 LH토지주택 공공데이터 창업 경진대회' 개최
LH, '제2회 LH토지주택 공공데이터 창업 경진대회' 개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6.0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LH는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을 통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신규 창업 촉진을 위해 ‘제2회 LH 토지주택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LH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토지·주택 청약 공고 관련 정보 ▲임대주택 단지별 연령·성별 등 통계 ▲전국 LH 아파트 평면도 등 데이터를 국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지난해 1회 창업 경진대회 개최 결과 ▲‘임대주택 거주자의 생활 경험 데이터를 제공하는 수익형 서비스 플랫폼’ ▲토지·건물 종합 데이터를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하는 ‘LH 국토정보 APP’ ▲‘건축도면 분석을 통한 장애인 이동경로 제공 서비스’ ▲‘머신러닝을 이용한 아파트 세대별 조망 분석’ 등 많은 신제품이 개발됐다.

특히, 전년도 수상작 ‘LH 국토정보 APP’은 토지와 건물에 대한 종합데이터를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하는 제품으로, ▲LH 분양임대 공고 ▲LH청약센터 공지사항별 상세 정보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했다. 지난해 6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게시된 이후로 4점대 이상 높은 평점을 유지하며 1만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공공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개인 또는 5인 이내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공모 대상은 모바일 앱 또는 웹서비스 개발이며, ‘공공데이터포털’ 내 LH가 개방한 데이터를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타 기관 데이터도 연계할 수 있다.

참가 방법은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식 홈페이지 또는 LH홈페이지에 게시된 참가 신청서류를 작성해 전자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특히 접수 마감일까지 시제품 개발을 완료해야 한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PT심사로 진행되며, 심사위원은 LH 공공데이터위원회 소속 내·외부 위원 5인 내외로 구성된다.

평가 항목은 ▲공공데이터 활용 적정성 ▲독창성 ▲기술성 ▲발전가능성 ▲사회적가치 창출 ▲사업화 준비성(PT발표) ▲제품 완성도 (제품시연) 등이다.

수상작은 ▲최우수상(1팀) ▲우수상(1팀) ▲장려상(2팀)으로 구분해 선정하며, 수상팀에게는 보유 데이터 공동활용 및 전문가 멘토링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우수상 선정작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제9회 범정부 창업경진대회’ 통합본선 진출 기회를 얻는다.

공모 일정은 ▲공모 접수(8월 6일까지) ▲1차 서류심사(8월 초) ▲2차 PT심사(8월 중순) ▲심사결과 발표 및 시상(8월말)이며, 결과발표 및 시상식 등 세부 일정은 참가자에게 추후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