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국토부 장관 “서민 주거안정이 최우선 과제”
노형욱 국토부 장관 “서민 주거안정이 최우선 과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1.05.1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정부청사서 취임식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노형욱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서민의 주거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 장관은 "2·4 대책 발표 후 주택시장은 안정된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 집값 불안 재연 우려도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노 장관은 “시장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심 내 충분한 물량의 주택이 흔들림 없이 공급되어야 한다”며 서울시를 비롯한 여러 기관과 소통하고, 공공주도 개발과 민간 개발이 상호보완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장관은 “부동산 투기 근절과 재발방지 대책도 강도 높게 추진해야 한다”며 "‘예방-적발-처벌-환수’ 시스템을 철저히 적용하고, LH에 대해서도 조직과 기능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청년층, 신혼부부와 같은 열악한 주거환경에 있는 분들을 위한 주거복지 체계를 세심하게 살피고, 무주택 서민을 포함한 대다수 국민의 주거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 장관은 이어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하는 '국가 균형발전'을 중점 추진하고, 국토의 미래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수소도시 및 제로에너지 도시 조성 등 2050 탄소중립에 대응하는 준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 장관은 또 "건설현장과 교통사고 등 ‘사망자 수 20% 감축’을 반드시 달성하자"며 "건설과 운수, 택배 등 '사람 중신의 국토교통 산업 혁신'을 추진하며 교통인프라 확충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