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숙박시설 분양 시 '용도변경 없이 주거 불가' 알려야
생활숙박시설 분양 시 '용도변경 없이 주거 불가' 알려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5.1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관련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앞으로 생활숙박시설 분양사업자는 분양단계부터 용도변경 없이는 주거용으로 사용할 수 없고, 숙박업 신고대상이라는 사실을 수분양자에게 반드시 안내해야 한다. 또, 수분양자는 분양계약을 체결할 때 이러한 사실을 안내받았음을 확인하는 증명서를 작성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건축물의 분양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13일부터 6월21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11일 밝혔다.

그동안 생활숙박시설은 주거용으로 무단사용되면서 인접 지역의 학교 과밀화, 교통혼잡과 주차난 가중으로 인근 주민과 갈등을 빚거나 이로 인해 민원이 생기는 경우가 있었다.

반면에 일부 수분양자들은 생활숙박시설 분양 당시 이런 사실을 충분히 안내받지 못하고, 불법 용도변경이나 숙박업을 신고하지 않은 것을 제재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건축물 수분양자가 분양계약을 해제할 수 있는 사유를 확대했다. 지금까지는 ▲분양사업자가 분양광고에 대한 시·군·구청장 등 허가권자의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분양절차를 위반해 벌금형을 받은 경우 ▲분양대금을 받는 시기를 어겨 과태료 처분을 받은 경우에 한해 분양계약을 해제할 수 있었다.

앞으로는 이러한 3가지 해제사유 외에도 분양사업자가 거짓·과장 광고로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처분을 받은 경우, 그 밖에 분양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계약목적을 달성할 수 없어 분양계약서에 해제사유로 열거돼 있는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수분양자가 계약을 해제할 수 있게 된다.

장기간 공사가 중단·지연된 분양관리신탁 사업장에서는 신탁업자가 분양사업자의 지위를 승계해 공사를 재개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분양관리신탁 사업장은 토지신탁이나 분양보증 사업장과 달리 사업자의 부도·파산이 아닌 공사 중단·지연으로는 공사 중인 건축물에 대한 청산이나 공사이행이 사실상 불가능했다.

앞으로는 공사가 6개월 이상 중단·지연된 사업장에서 수분양자의 80% 이상이 요청하고, 신탁업자가 이에 동의하는 경우에는 공사를 이행할 수 있게 된다.

김형석 토지정책관은 "이번 개정으로 생활숙박시설 수분양자가 시설을 적법하게 사용하게 돼 인근 주민과의 갈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장기간 공사가 중단·지연된 분양관리신탁 사업장에서 공사가 재개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등 수분양자의 피해 예방과 권리 보호도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