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택가 방치 빈집 철거비 전액 지원
서울시, 주택가 방치 빈집 철거비 전액 지원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4.28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SOC 활용 동의 시 조성비도 지원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주택가에 장기간 흉물로 방치된 민간 빈집의 철거비를 전액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측량부터 석면조사, 철거, 폐기물 처리까지 최대 4000만원이 드는 철거비를 시와 자치구가 모두 부담한다.

빈집 소유주가 철거된 빈집 터를 마을주차장, 동네정원, 쉼터 등 생활 SOC로 활용하는 데 동의할 경우 철거비 뿐 아니라 조성비도 시와 자치구가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시가 2019년부터 시행해 온 '빈집 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빈집을 매입하는 방식 외에 매각을 원치 않는 민간 소유주에게 철거비, 시설 조성비를 지원해주는 민간 빈집 활용사업을 시행해왔다.

이를 통해 지난해 도봉구 쌍문동, 종로구 창신동 등 3곳에 마을주차장, 쉼터를 조성했으며, 올해는 총 16곳의 민간 빈집을 활용해 생활SOC를 조성할 계획이다.

빈집 철거를 원하는 빈집 소유자는 해당 구청의 빈집 담당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구청의 자체 심사를 통해 안전사고 발생 우려, 주거환경 피해 정도 등을 조사해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양용택 도시재생실장 직무대리는 "이번 철거·조성비 지원사업은 방치된 빈집을 정비하는 것은 물론 지역에 필요한 생활SOC를 조성하는 일석이조 사업"이라며 "빈집이 지역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빈집 소유자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