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업역폐지 따라 계약기준 개선
철도공단, 업역폐지 따라 계약기준 개선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4.0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낙찰적격 세부심사기준·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기준 개정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정부의 업역폐지 시행에 따라 철도공사 계약기준을 개정해 오는 5일부터 적용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종합·전문건설사업자 간 규모 및 능력 차이를 감안해 시장에서 실질적인 경쟁이 이뤄지도록 공사실적 인정 등 업체 간 균형을 도모했다. 

종합업체가 전문 업종에 참여할 경우 실적의 3분의 2를 인정하고, 전문업체가 종합 업종에 참여할 경우에는 실적 전부를 인정하도록 했다. 

특히, 계약, 회계, 사업부서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반이 업체에 대한 시공능력을 사전에 평가해 서류상 회사(페이퍼컴퍼니)가 낙찰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업역폐지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업체가 투찰 때 종합업종이나 전문업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전자조달시스템을 개선했다. 

공단은 이달부터 공사규모 100억원 미만인 업역폐지 대상사업(상반기 약 50건)을 발주함에 따라 철도 시공역량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단은 이번 개정 과정에서 업역폐지로 인한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한건설협회 등 관련협회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공사낙찰적격 세부심사기준·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기준을 개정했다. 

김한영 이사장은 "혁신적 제도개선을 통해 능력있는 적격업체가 수주할 수 있는 공정한 입찰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