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신혼부부·청년에 반값 임대 '더불어 나눔주택' 추진
경남도, 신혼부부·청년에 반값 임대 '더불어 나눔주택' 추진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1.02.0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인에 리모델링비 80% 최대 1500만원 지원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경남도는 저소득층, 청년, 신혼부부 등 주거약자에게 주변 시세의 반값에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더불어 나눔주택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임대인에게 주택 리모델링 비용의 80%, 최대 1500만원을 지원해 임차인이 주변시세의 반값에 주택을 빌릴 수 있도록 한다.

올해는 사업비 1억9500만원을 편성해 총 13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8동을 지원했다.

올해부터는 의무 임대기간을 5년에서 4년으로 조정해 임대인 부담을 완화하고 20년 이상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에서 20년 이상 노후 공동주택으로 지원 대상도 확대한다.

지원 대상자 확정 이후 임대인 또는 임차인 사정으로 사업 포기물량이 발생하더라도 올해 안에 조기에 사업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방침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임대인은 해당 읍·면·동 또는 시·군 건축담당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대상 주택은 시·군 공모 및 마을활동가 등을 통해 신청된 주택을 현지조사 후 최종 선정하며, 지원액에 따라 임대 의무기간은 2~4년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임차인은 저소득층, 청년, 신혼부부, 귀농·귀촌인, 문화예술인 등 주거약자를 대상으로 3월께 모집할 예정이다.

허동식 도시교통국장은 "더불어 나눔주택 사업이 빈집 등 노후주택에 대한 사회적 문제 해소와 저소득층 등 사회경제적 약자의 주거비 부담 경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