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발열 콘크리트 개발 나선다
DL이앤씨, 발열 콘크리트 개발 나선다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01.13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나노튜브 활용 온도 조절
▲영하 15도의 날씨에도 DL이앤씨가 개발한 발열 콘크리트 포장 표면은 눈이 녹아 영상 5도씨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으며(왼쪽) 이를 열화상 카메라(오른쪽)로 촬영했다.  [사진=DL이앤씨]
▲영하 15도의 날씨에도 DL이앤씨가 개발한 발열 콘크리트 포장 표면은 눈이 녹아 영상 5도씨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으며(왼쪽) 이를 열화상 카메라(오른쪽)로 촬영했다. [사진=DL이앤씨]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DL이앤씨(DL E&C)는 겨울철에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전기로 열이 발생되는 콘크리트를 연구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기획 및 성과 관리 등 연구수행 총괄은 DL이앤씨가 담당하고 협력회사인 제이오와 현아이가 함께 개발하는 R&D 성과 공유제 사업이다.

연구 중인 콘크리트는 전류가 흐르는 첨단 소재인 탄소나노튜브를 활용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작은 입자들로 이루어진 튜브 형태의 탄소 소재를 어떤 방식으로 콘크리트에 섞어야 효과적으로 열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가 이 연구의 관건이다.

더불어 낮은 전력으로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이미 DL이앤씨는 휴대폰 충전 전류보다도 낮은 전력으로 최대 약 60°C까지 발열이 가능한 성능을 검증하였다. 앞으로 추가 연구 개발을 통해서 상용화가 가능한 품질과 시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동진 책임연구원은 “저전력 발열 콘크리트 개발이 완료되면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공항의 활주로나 건물의 실내 난방 시스템까지 대체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발열 시스템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