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국내 첫 RE100 실증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SK건설, 국내 첫 RE100 실증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0.10.2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연료전지 기반 재생에너지 100% 공급 모델 제시
▲창원SG에너지 운영센터 조감도 [자료=SK건설]
▲창원SG에너지 운영센터 조감도 [자료=SK건설]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SK건설이 이끄는 창원SG에너지 컨소시엄이 경남 창원 스마트산단사업단이 추진 중인 ‘에너지 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경남 창원 스마트산단사업단은 각국의 친환경 정책 강화로 수출이 어려워진 강소기업들에게 100%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공급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주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번 사업은 2022년까지 수소연료전지, 태양광, 에너지저장장치(ESS), V2G(Vechicle to Grid) 등 최첨단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총망라해 실질적인 RE100을 실현하고, 이를 위한 정책 개선 내용을 포함한 사업이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에너지 소비자인 기업이 기후 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자사가 소비하는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사용하는 캠페인이다. 애플은 자사 제품의 모든 부품 공급사들이 RE100을 이행토록 서약을 받았고, BMW도 자사 전기차에 배터리를 납품하는 삼성SDI와 LG화학에 RE100 캠페인 참여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번 사업을 위해 SK건설은 SK C&C, SK디앤디, 그리드위즈, 누리텔레콤,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업계에서는 전기사업 분야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경험을 보유한 기업이 모였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SK건설은 미국 블룸에너지와 협력해 최초 순수 수소연료전지를 공급할 계획으로 해당 제품은 양사의 합작법인인 블룸SK퓨얼셀에서 부품 조달 및 조립에 나설 예정이다. SK건설은 또한 컨소시엄과 별도로 SOEC(Solid Oxide Electrolyser Cell) 수전해(水電解) 설비를 구축해 그린 수소 생산에도 나설 방침이다. 이번 사업에 발맞춘 에너지분야 인력 양성 사업도 진행한다.

SK디앤디는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 그리드위즈는 V2G를 맡아 전기공급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누리텔레콤은 전력구매계약의 기반이 될 IT시스템 구축을 맡고, 한국전기연구원은 전기수요 효율화 및 정책개발을,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RE100 인증제도를 담당할 계획이다.

창원SG에너지컨소시엄은 2022년 성공적으로 실증이 완료될 경우 SPC(특수목적법인)로 전환돼 앞으로 20년간 창원지역 전기 공급 사업자가 될 예정이다. SK건설은 이번 창원산업단지 외에도 7개 국가산단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창원SG에너지컨소시엄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향후 20년 간 총 1000개가량의 일자리를 창출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 및 동남아 신재생 전기 사업 수출 등 추가 성장 기회를 확보할 것"이라며 "특히 RE100을 통한 국내 강소기업의 새로운 시장 진출을 돕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