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광주·대구·인천·전남,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 선정
경북·광주·대구·인천·전남,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 선정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0.05.0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단재생·도시재생 뉴딜 등 연계…3년간 6만명 고용·48조 생산 기대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공동 개최하고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으로 경북(거점산단 : 구미국가산단), 광주(광주첨단국가산단), 대구(성서일반산단), 인천(남동국가산단), 전남(여수국가산단) 5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 산업부는 이날 선정된 5곳 중 거점산단인 성서·여수·광주 산단을 신규 스마트산업단지로 선정했다. 남동과 구미의 경우 이미 스마트산업단지로 진행됐다.

산단 대개조는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산단 혁신계획'을 수립하면 중앙정부가 3년간 부처 예산을 집중 투자해 지역의 혁신거점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정부는 이날 선정된 5곳에서 제조 혁신을 통해 향후 3년 간 고용 6만명, 생산 48조원 등의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북 산단 혁신계획 구성 [자료=국토부]
▲경북 산단 혁신계획 구성 [자료=국토부]

 

우선 경북도는 차세대 모바일-디스플레이 등 거점-연계 산단 협력 모델을 구상하고, 도시재생과 공유형 교통체계 등으로 산단 중심의 일자리 여건을 개선해 2만1000명분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글로벌 선도기업 20개를 만들 방침이다.

광주는 광·가전과 자동차전장부품 산업의 융합으로 신 자동차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노후 인프라 스마트 개조, 정주환경 개선 등으로 도심형 산단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입주기업 공동혁신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제조혁신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1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동차산업 종사자 집적도를 내년 18.5%에서 2023년 2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대구는 로봇·기능성소재 등의 산업생태계로 고도화하는 전략을 제시하고 노후 인프라 스마트 개조, 도시재생 뉴딜 등으로 경제·생활권을 정비한다.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를 조성하고 제조로봇 실증 지원 사업 등을 벌여 5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산은 1조7000억원 증대시킨다는 목표가 설정됐다.

인천은 거점-연계 산단의 잠재력을 활용해 고부가 바이오(진단키트·시약제조)와 소재부품장비 산업(미래차 부품·희토류 등)으로 전환하고 소재부품 연구개발(R&D) 등 중소기업에 초점을 둔 특화전략을 세웠다. 2023년까지 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산은 4조5000억원 늘린다는 전략이다.

전남도는 주력산업인 화학·철강과 연계한 이차전지 등 차세대 소재·부품 산업생태계를 조성해 여수-광양-율촌제1-여수·광양항 항만부지 등으로 이어지는 거점-연계산단 통합관리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노후산단 재생과 행복주택 건립, 노후인프라 정비 등도 병행한다. 이를 통해 일자리 1만5000개를 창출하고 생산은 35조원 늘린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5개 지역에 대해 향후 스마트화와 환경개선 창업·고용·문화여건 제고 등 다부처 융합 지원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산단 재생사업을 계획한 지역에 대해 기반시설 확충, 정주환경 개선 등을 지원하고, 산업부는 제조-서비스업 융합과 다수 기업간의 공동혁신 R&D, 제조혁신 기반 구축 사업 등을 지원한다.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은 "코로나로 인한 지역활력 저하, 저성장 등의 비상상황에서 한 부처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관계부처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면 산단과 지역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도 "시·도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미래 타깃 사업을 정해 투자를 활성화하고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계획을 만들었다"면서 "이제는 부처들이 산단 중심 사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뒷받침해야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