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투자, 기찻길 뚫리는 곳 노려라
상가 투자, 기찻길 뚫리는 곳 노려라
  • 안주희 기자
  • 승인 2018.01.3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청라 7호선 연장사업 등 강력 호재
SRT·GTX 등 수혜지역 상가에 투자자 ‘주목’

 

(건설타임즈) 안주희 기자= 최근 서울과 수도권 각지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개발 계획이 속속 가시화되면서 부동산 시장에 강력한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지하철 연장 사업을 비롯해 지난 2016년 개통한 수서고속철도(SRT),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철도 개통 수혜지역에 대한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상가정보연구소 이상혁 선임연구원은 “정부가 올해 다주택자 보유세 개편을 예고한 상태여서 주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수익형 부동산으로 유동자금이 쏠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가는 은행금리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노후대비 차원에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며 “향후 시세차익까지 고려하는 중장기 투자자라면 서울 접근성이 개선되는 교통호재 지역의 신규 상가들을 주목할 만하다”고 덧붙였다.

▶청라 - 지하철 7호선 연장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은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서 본격 궤도에 올랐다. 기본 노선에 인천서구 석남동에서 공항철도 청라역까지 총 10.6km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오는 2020년 하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1년 상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청라국제도시의 청라 커낼웨이변에 위치한 수변 스트리트몰 ‘청라 커낼에비뉴’는 대지면적 1만1005m² 규모에 수변층과 1~4층으로 구성된다. 청라국제도시는 약 9만여명에 달하는 거주수요를 확보했다. 7호선 연장선 사업 확정을 비롯해 제2외곽순환도로 개통, 시티타워와 루원시티, 하나금융타운, 스타필드 청라 등 다양한 개발호재로 주목 받고 있다.

▶동탄 - SRT‧GTX‧트램
동탄2신도시는 수도권 남부의 교통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SRT가 2016년 말 개통돼 운영 중이며 GTX가 2021년 개통 예정이다. 4호선 인덕원~동탄 연장선, 광교·병점역과 연결되는 트램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우성스타시티는 동탄트램역(예정) 초역세권에 들어서는 대로변 사거리 코너상가로 2월초 분양을 시작한다. 배후에 13개 단지 1만2000여가구, 4만여명의 고정수요가 밀집돼 있다. 향후 조성 예정인 동탄2신도시의 마지막 개발지인 신주거문화타운 2만여 가구, 6만여 명 주거지의 초입에 위치한 상가로 향후 이용객 증가가 기대된다.

▶김포 - 김포도시철도
올해 11월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는 김포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잇는 23.7㎞ 노선에 10개역 규모로 들어선다. 개통 시 서울지하철 5‧9호선 및 공항철도에서 환승이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서울 마곡지구까지 20분대, 여의도 등 서울 주요 도심까지 30분대에 도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김포한강신도시에서는 수변공원과 맞닿은 스트리트몰 ‘라베니체 마치 에비뉴’가 분양을 실시하고 있다. 왕복 1.7㎞에 달하는 수로변에 연면적 약 1만7500평의 국내 최대 규모의 유럽형 스트리트 수변상가로, 수변상업지구 반경 1㎞ 내에만 고정배후수요가 2만여 가구에 달한다. 인근에 김포도시철도 장기역 개통 예정으로 접근성이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