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새 출발
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새 출발
  • 이자용 기자
  • 승인 2018.01.0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자용 기자=

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사명을 변경한다고 밝혔다.

변경된 명칭은 국가 교통안전 업무를 총괄하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감과 사명을 담고 있다.

명칭 변경은 교통안전 사업을 더욱 강화해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빅데이터 등 관련 산업 성장을 이끌기 위함이다. 또한, 공공서비스를 확대해 국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포함하고 있다.

공단은 앞으로 ▲과학적인 교통안전 사업 시행 ▲공공서비스 제공 확대 ▲교통분야 4차산업혁명 선도에 사업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과학적인 교통안전 사업 시행을 위해 공단은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높은 첨단운전보조장치(ADAS) 개발과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세계 최초로 운전자 눈 깜빡임과 심장박동, 차로이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는 ‘졸음운전 경고장치’ 개발을 조기에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입증된 차로이탈경고장치(LDWS)와 전방충돌경고장치(FCWS) 보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교통 정보시스템을 활용해 국민이 실제 요구하는 공공서비스 제공을 강화한다.

사업용 자동차에 장착된 ‘디지털운행기록분석시스템’을 활용해 학부모에게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버스의 자녀 탑승 정보를 알려주는 ‘어린이 안심 통학버스’를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공단이 보유한 교통 빅데이터를 개방하고, ‘아파트 단지 무상점검’을 확대해 모든 국민이 안전한 교통 환경을 누릴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통분야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방침이다.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건립 중인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K-City’를 연내 완공하고,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모든 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2020년까지 레벨 3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레벨 3은 고속도로 등 일정구역 내에서 자율주행 가능한 수준으로 돌발 상황 시 운전자 개입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공단은 SK텔레콤과 함께 지난달 28일 세계 최초로 5G 통신망을 K-City에 구축한 바 있다.

권 이사장은 “우리나라 교통안전을 총괄하는 기관답게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교통사고 예방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