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부의 중심 ‘제2외곽순환(인천~김포) 고속도로’
수도권 서부의 중심 ‘제2외곽순환(인천~김포) 고속도로’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6.04.26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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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2017년 3월 완공 목표…서남부 교통망 개발 호재로 작용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해 간선도로망 연계 보다 강화

   
▲ 노선도

총 사업비 1조9416억원 규모의 프로젝트인 인천~김포고속도로 사업이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을 주축으로 현재 70%의 공정률을 보이며 마지막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교통정체 해소, 서남부지역의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인천~김포고속도로는 2005년 추진 중인 10개 민자고속도로 중 우선적으로 추진되는 사업 중 하나이다.

민간투자사업방식(BTO)으로 추진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인천시 중구 신흥동에서 김포시 양촌면 양곡리를 잇는 구간으로, 공사기간은 2012년 3월에 착수해 오는 2017년 3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간투자비 1조742억원, 건설보조금 1445억원으로 본 사업에는 8041억원이 투입되며 총 연장은 28.88㎞(4차로 13.14㎞, 6차로 15.74㎞)이다. 추가사업으로 청라지하차도가 1423억원에 계약을 완료했고 청라 2,3블럭 교량화에는 194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시공사는 포스코건설(29.22%)을 포함해, 금호산업(22.73%), 한라건설(10.10%), 두산건설(9.54%), 두산중공업(9.54%), 동신건설(9.14%), 현대엠코(6.55%), 삼호(3.18%) 8개사가 맡았다.

인천~김포고속도로는 우리나라 교통망 확충에 있어서도 큰 의미를 지닌다.

서남부 지역의 남북선상 교통망 개발은 인천~김포고속도로가 처음이자 유일하다.

현재 인천에서 서울을 연결하는 동서 교통망은 서울외곽고속도로를 축으로 거의 완성된 데 비해 그 확장선으로 제2외곽순환도로가 전체를 아우르고 있지만 남북으로 연결되는 교통망 개발은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때문에 인천~김포고속도로는 제2외곽순환도로 및 서남부 교통망 개발에 큰 호재로 작용될 가능성이 크다.

향후 수도권 서남부 등의 간선도로망으로서 주변 도로의 교통 혼잡 해소는 물론 체계적인 지역개발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되며,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통과지역 중 난개발 상황인 인천도심 및 북부지역, 김포지역의 국가간선도로망 구축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청라, 인천항, 송도, 김포한강 신도시 등을 연결하는 수도권축의 일환으로서 인천북항 및 배후물류단지, 경제자유구역(청라, 영종, 송도)간의 원활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간선도로망 연계가 보다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 개통효과

제2외곽순환(인천~김포)고속도로 개통으로 인한 최대수혜지역은 청라국제도시이다. 청라국제도시 공사구간인 3-1공구(인천터널 종점(원창동)~공촌교(경서동)), 3-2공구(공촌교(경서동)~경인아라뱃길(검단동))가 해당된다.

인천~김포 고속도로 개통은 검단, 김포양촌 지방산업단지, 김포한강신도시 개발계획에 따라 유발되는 통행량을 흡수함으로써 물류비 절감 및 통과교통의 편익효과인 한해 총 2152억원의 편익비용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시가지 교통의 지체와 정체를 완화시켜 주민 편익 증대뿐만 아니라 현행도로 대비 거리 7.6㎞를 축소해 통행시간을 40여분 단축할 수 있다. 수도권 기존도로의 교통량도 분산시켜 서울외곽순환 상습정체구역 혼잡을 완화할 수 있다.

정광호 시공사업단장은 “인천~김포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이용자의 시가지 통과에 따른 교통 지·정체 완화를 유도할 뿐만 아니라, 현행 도로망보다 운행 거리 약 7.6㎞, 통행시간 40여분을 단축함으로써 통행비용 절감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인천~김포고속도로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는 민자고속도로사업이다. 총 1조9416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며 (주)포스코건설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인천김포고속도로(주)가 BTO방식으로 추진한다.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 통행료와 거의 같은 수준으로 책정될 방침인데 전 구간 소형차 기준 1923원(국토교통부, 인천김포고속도로(주)협약금액, 물가상승률 미적용)으로 개통 예정시기인 2017년을 감안한다면 2000원대로 예상된다.

 ▶승용차 1대 기준 시간 및 운행거리 단축으로 인한 절감효과는 8600원/대·회
 ▶현행(시내통과) : 인천 중구 서해로-경인고속도로(인항로(종점)~서인천IC)-지방도355호선-국도48호선(L=36.1km)
 ▶ 개선(인천-김포 이용) : 인천~김포고속도로(인천 중구 서해로-청라지구-김포시 양촌면)-국도48호선(L=28.5km)

◆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노선도

   

  ▶ 수도권 외곽 인천~김포~파주~포천~양평~이천~오산~평택~안산을 원형으로 연결하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 급증하는 수도권 교통을 분산하고, 인천경제구역(송도,청라) 및 검단·김포 신도시 건설로 인한 교통해소

한편 인천~김포고속도로는 전체 노선의 50%, 인천지역 69%가 구조물로 구성된 도심지 통과구간의 고속도로이다. 고속도로 최초 NATM 해저터널인 인천터널이 시공되는데 인천북항 75m 하부를 관통하고 5.46㎞ 해저 NATM 터널이 시공될 계획이다. 초과이익인 통행료 120%이상에 대해 국고 환수하기 때문에 세금낭비 없는 최소운영수입보장 고속도로인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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