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도로의날 특집] ‘2006 도로의 날’ 정책토론회 발표자료 요약
[2006 도로의날 특집] ‘2006 도로의 날’ 정책토론회 발표자료 요약
  • 이자용
  • 승인 2006.07.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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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회 도로의 날을 맞아 개최된 정책토론회에선 우리사회 변화와 수요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도로의 개선이 절실한 것으로 지적됐다. 최근 우리사회가 고령화되고 있는 가운데 고령자 교통안전대책이 필요하고 대중교통시설도 개선돼야 할 것으로 강조됐다. 차량의 성능이 좋아지고 고속철도가 등장하면서 고속도로 최고 제한속도를 200㎞/h로 하는 초고속도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초고속도로 개발은 기존 고속도로네트워크의 성능을 대폭 상향시키는 기폭제의 역할, 도로관련사업의 기술향상 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됐다.또 앞으로 우리나라의 도로건설은 기능중심에서 친환경도로로 전환되고 도로경관이 지역의 특성을 대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됐다. 현재 제대로 구현되지 않고 있는 교통정보를 도로등급에 상관없이 제공할 수 있도록 통합교통정보체계 구축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 다산컨설턴트 / 이해경 사장 고령화사회 대비 도로교통 부문 대처방안우리사회는 급격한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고령운전자도 증가하면서 고령자의 통행이 늘어날 전망이다. 2002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자의 교통사고로 인한 10만명당 평균 사망자수는 OECD국가 평균이 11명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41.1명이나 된다. 고령자의 교통사고는 교차로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이는 교차지점의 교통상황에 대한 고령자의 대처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보도가 없는 이면도로에 보도를 설치하고 보도에 가드레일을 설치해 무단횡단을 차단해야 한다.또 고령자의 보행속도가 청년보다 떨어져 횡단보도 통과속도 기준 완화는 물론 대로의 횡단보도나 도로 중앙에 안전섬을 설치하고 보행자 신호를 분리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인구밀집지역엔 차량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과속 방지턱을 연속해서 설치해야 한다.고령자를 고려한 대중교통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있도록 ▲운전자와 교통업무 종사자의 인성교육 실시 ▲알아보기 쉬운 교통안내 정보 제공 ▲에스컬레이터 등 시설물 개선 ▲무료셔틀버스 등 교통수단 확충 등이 필요하다. ◆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강정규 연구위원 초고속도로 개발과 국가간선道 서비스혁신1970년부터 2010년까지 40년동안 공급되는 고속도로 최고 제한속도는 100~120㎞/h 수준이다. 자동차 성능은 향상되고 있는 데 반해 운전자의 고속주행 욕구에 맞추지 못하는 느림보 도로란 불만이 늘어나고 있다.이는 300㎞/h의 고속철도가 출현하고 100㎞/h 수준의 국도들이 건설되면서 더욱 가중되고 있다.초고속도로란 최고주행속도가 기존 고속도로의 2배에 달하는 200㎞/h 수준으로 달릴 수 있는 도로를 말한다.최근 건교부 R&D사업의 주요 전략프로젝트로 스마트하이웨이가 선정되는 등 초고속도로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초고속도로의 등장은 고속철도가 갖는 영역의 통행권역을 대등하게 공유하는 수단이 될 것이며 도로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킬 것이다.차량이 도로를 달릴 수 있는 최고 속도는 운전자와 그 차량의 성능, 도로와 노측의 물리적 특성, 차량간 간섭여부, 법규나 교통관제시설에 의한 속도제한이란 4가지 조건이 만족돼야 한다.초고속도로 개발은 기존 고속도로네트워크의 성능을 대폭적으로 상향시키는 기폭제의 역할, 도로관련사업의 기술향상, 도로건설부문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한다는 측면에서 충분히 논의할 만하다. ◆ 동부엔지니어링 / 손원표 전무이사환경친화적 도로건설과 도로경관 개선방향도로건설로 인해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동·식물 훼손을 비롯해 토양, 수자원, 대기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에코로드는 자연환경을 중요시하는 도로로 자연과 인간 모두에게 좋은 도로로 정의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도로건설은 ‘질’보다는 ‘양’ 중심으로 추진됐으나 이제는 삶의 질 향상에 따라 기능중심에서 친환경도로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들은 다양한 도로경관개선사업을 추진하고 홍보해 도로이용자들에게 친근한 도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특히 일본의 ‘하이웨이 오아시스’의 경우 지역을 통과하는 고속도로 이용자 뿐 아니라 일반국도, 지방도로 이용자와 지역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휴게소지역에 쇼핑센터, 결혼식장, 휴식시설, 공원시설 등을 설치해 종합레저휴식시설로 활용하고 있다.기존 도로의 경관을 개선하기 위해 방음벽에 지역의 특산물이나 풍물을 묘사하고 주행환경에 지역적 특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며 곡선구간 절·성토 비탈면에 식재해 문자로써 지역을 나타내 비탈면에 운전자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방법도 있다.◆ 국토연구원 / 이상건 연구위원 도로운영효율화 위한 통합교통정보체계 구축방안정부는 2005년 12월 ‘도로정비 기본계획 수정계획’(2006~2010년)을 수립하고 도로의 지능화, 정보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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