셉테드 인증 교육특화된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2차’ 학부모들 사이 인기
셉테드 인증 교육특화된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2차’ 학부모들 사이 인기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5.07.15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분양 시장에 ‘셉테드’ 인증을 받은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셉테드'(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란 범죄예방 환경 설계의 줄임말로 도시 환경설계를 통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선진국형 범죄예방 기법이다. 범죄에 취약한 주택가 뒷골목이나 인적이 드문 곳에 화사한 벽화를 그리거나 눈에 띄는 간판을 설치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한국셉테드학회에서는 아파트 단지 내 범죄 위험요인과 환경 등 단지 내 범죄 위험요인 172개를 평가해 범죄 안정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셉테드 인증 아파트는 거주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황성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사(과정)가 2014년 2014 셉테드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셉테드 인증 아파트단지 거주자를 대상으로 범죄예방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이전 거주지와 비교시 만족도가 91.6%로 나타났으며 주변의 미인증 아파트와 비교 시 약 1.5배 이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창원지역 최초로 셉테드를 적용한 ’창원 감계 힐스테이트 2차’는 지난4월 청약을 진행한 결과 평균 8.4대 1의 청약률로 1순위 마감해 안정성을 갖춘 단지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이처럼 입주민 만족도와 연관이 큰 셉테드 인증이 필수화되면서 자녀를 키우기 좋은 안전과 교육을 함께 특화한 아파트 분양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한라가 분양하고 있는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2차’는 셉테드 인증을 받아 보안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세대 안전을 위해 전세대 거실에 동체감지기(1, 2, 최상층 추가 설치)가 설치돼 혹시나 모를 침입자에 대한 보안을 강화했다. 또한, 주차장, 엘리베이터, 놀이터 등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한 감시 카메라와 무인경비시스템, 지하주차장 비상벨시스템 등을 설치했다.

주차장 내 로비는 가시성이 뛰어난 투명 로비로 설계했으면 건물 출입구 인근을 여성 주차 공간으로 구성했다. 쇼핑몰이나 고급호텔 등에서나 볼 수 있는 승하차전용 공간인 '드롭오프존'을 각 동마다 마련했다. 지하주차장과 연결된 아파트 출입구 주변 공간에 차량을 잠시 정차할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만든 것이다. 각동마다 가로 5m×세로 5m 크기의 이 공간은 한대의 차량이 문을 모두 열어 놓을 정도로 넉넉하다.

또한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2차’는 다양한 학습공간과 교육서비스가 제공되는 대규모 스터디센터(Veritas Hall)를 별동으로 조성해 교육특화단지를 조성된다. 스터디센터에서는 멘토링서비스를 학생들에게 학습 및 진로상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단지 내 상가에 유명사설 학원 유치를 통해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교육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단지 중앙에 약 길이 70m, 폭 10m의 대형 선큰광장인 커뮤니티밸리를 조성하고 그 주위로 커뮤니티센터인 ‘클럽 V’내에 피트니스 센터, 골프장, 사우나, GX룸 등이 들어선다. 또한 잔디광장을 정면으로 바라보며 차를 마실 수 있는 키즈카페와 농구코트 규격사이즈(19m x 31m) 실내체육관, 게스트룸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들어선다.

모든 동 1층에 주출입구에 학습밀착형 주민편의 공간인 헬로우라운지가 설치된다. 헬로우라운지 입구에는 무인택배시스템을 설치해 주민들이 택배를 쉽게 보내고 받을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차와 다과를 즐길 수 있는 라운지 공간과 코인세탁실, 포켓형 학습공간이 들어선다.

곽창석 ERA코리아 부동산연구소장은 “최근 분양시장에서 자녀들 교육에 관심이 큰 30~40대가 주 수요층으로 자라잡으면서 건설사마다 교육특화시설을 선보이고 있다”며 “교육특화시설을 갖춘데다 셉테드 인증까지 받은 아파트가 자녀 키우기 좋은 아파트의 최적화된 조건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