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이상일 대한설비건설협회장 "설비협회 100년 大計를 위한 기틀 마련"
[파워인터뷰]이상일 대한설비건설협회장 "설비협회 100년 大計를 위한 기틀 마련"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4.04.28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설비건설협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내부 역량 강화와 혁신이 필요합니다. 소통과 혁신을 연동해 100년을 향한 도전에 나서겠습니다."

대한설비건설협회 제9대 회장에 취임한 이상일(64ㆍ사진) (주)정도설비 대표는 "(9대)집행부가 나아갈 지향점과 목표, 역점사업 등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올해 창립 25주년을 맞은 설비건설협회는 전체 임직원 20명, 연간 예산 30억원을 다루는 작은 단체다.

하지만 설비업계의 최대 현안인 분리발주 확대와 시범사업, 주계약자공동도급 범위 확대를 이끌어 내며 기계설비의 위상강화는 물론 작지만 강한 '강소협회'로 성장했다.

이 회장은 "앞으로 기계설비업계의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고 조직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소통과 혁신이 필요하다"며 "이 같은 원칙을 조직 내부에 고스란히 흡수, 발생되는 시너지를 하나로 묶어 역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설비건설업계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적정공사비 확보, 실적공사비 폐지 등 건전한 건설풍토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비췄다.

이 회장은 "최저가낙찰제, 실적공사비 등 건설산업 선진화를 위해 도입된 제도들이 오히려 건설산업을 퇴보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면서 "특히 공공공사 예정가격 결정에 중요한 기준이 되는 표준품셈 마저 현재 품셈대비 85% 수준으로 하락되며 설비건설업계의 목줄을 더 죄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004년 시장에서 거래되는 현실적인 공사 단가를 반영한다는 취지로 도입된 실적공사비는 적용 공종 수가 도입 초기 285개 공종에서 10년이 지난 올해 1961개 공종으로 크게 늘어났다. 하지만 단가의 차이는 여전히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오고 있다.

이에 따라 그는 국가계약법 및 지방계약법에 적용되는 실적공사비가 폐지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그는 설비 관급자재 축소, 사회보험료 및 장애인 고용부담금 징수체계 개선 등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설비건설업계는 지속된 건설경기 침체로 국내 공사물량이 축소되는 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함에 따라 해외시장 개척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해외건설 누주 수주액은 5000억원. 하지만 중소기업의 참여는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여기에 설비건설업계의 대부분이 해외 하도급 공사에서 기성금액의 5~10% 정도를 공제(유보금)한 후 공사대금을 받고 있다. 특히 공기연장과 설계변경 등으로 현지 기능인력 고용 등에 따른 추가비용과 관리비용 등을 설비건설업계가 고스란히 떠 안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이 회장은 '해외기계설비건설 발전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이 회장은 "현재 해외건설업 표준하도급계약서 제정작업을 정부에서 진행중"이라며 "앞으로도 불공정 하도급 관행이나 보증 및 금융지원 등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정부는 물론, 관련기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설비건설업계의 자정노력이 필요하다는 뜻도 피력했다. 업계 스스로가 무분별한 수주방식을 자제해달라는 의미다.

이 회장은 "힘들고 어려운 시기일수록 원칙과 정도를 지키며 덤핑수주를 자제해야 한다"면서 "이제는 과당경쟁에 의한 저가수주를 지양하고 특화된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해 제값받고 좋은 품질로 시공하는 것만이 회원사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