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센트럴시티호텔' 제주 분양형 호텔 분양 투자, 꼭 챙겨야 할 세 가지
'제주센트럴시티호텔' 제주 분양형 호텔 분양 투자, 꼭 챙겨야 할 세 가지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4.03.1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공급, 운영사 전문성, 투자안전성 확실히 따져봐야

▲ 제주 센트럴시티 호텔 투시도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이 공급과잉으로 몸살을 앓으면서 분양형 호텔이 차세대 투자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분양형 호텔이란 사업 착공과 함께 일반 투자자를 모아 호텔 객실을 아파트처럼 분양하는 호텔을 말한다.

분양형 호텔은 호텔을 직접 운영 관리하거나 다른 임대상품처럼 임차인을 구할 필요도 없는데다 객실 별로 등기 분양 받거나 중도금 무이자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일정 기간 확정 수익률을 보장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제주도 지역은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는 반면 숙박업소 부족난은 심화되고 있어 제주 지역 분양형 호텔이 높은 객실 가동률을 기반으로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다. 이에 분양형 호텔 투자 시 꼭 고려해야 할 세 가지 포인트를 짚어본다.

분양형 호텔이 서울과 인천, 대구, 부산 등에도 공급되고 있지만 역시 가장 활발하게 분양되고 있는 지역은 제주도다. 제주도 호텔 객실가동률은 2008년 62%에서 2009년 68%, 2012년 76%에 이를 정도로 전국 최고 수준이다. 특히 관광객이 많이 찾는 제주시 연동과 탑동 지역 호텔은 80%를 넘나든다.

특히 연동 일대는 신제주라 불리며 서귀포ㆍ구제주와 확실히 구분되는 등 투자자들 사이에서 ‘제주의 강남’이라 불린다. 연동은 제주공항이 10분 거리에 위치했으며 크고 작은 호텔 20여 곳이 모여 있는 제주 호텔 1번지다. 연동 소재 호텔은 1980년대에 건축된 노후 호텔이 대부분이다. 이번에 분양에 나서는 '센트럴시티호텔'은 2015년 개관을 목표로 하는 17층 이상의 호텔이다.

호텔협회 호텔운영현황에 따르면 연동 일대 20개 호텔의 2012년 평균 객실가동률은 80.5%를 기록, 제주시 전체 평균(77.2%)을 웃돌았다.  한국관광공사가 국내외 여행사 400여 곳과 개별 여행객 4000여명을 대상으로 '숙박예약실패'(2012년)’를 조사한 결과 제주의 경우 70%가 숙박시설 부족으로 예약에 실패했다고 대답했다.

분양형 호텔은 장기간 은행금리가 3%대에도 못 미치는 현실에서 고수익을 일정기간 보장하고 있다. 현재 제주 지역에서면 주요 분양형 호텔이 5곳에 이른다. 제주 센트럴시티 호텔과 제주 엠스테이 호텔, JK 라마다 앙코르 제주호텔, 호텔 리젠트마린 제주, 코업시티호텔 제주비티가 그 주인공들. 대부분이 확정수익보장제를 내세우고 있지만 일부 호텔의 경우 보장 기간이 1~2년으로 짧아 이후의 수익률은 투자자 몫으로 남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위해서는 호텔 운영사가 어디인지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 분양형 호텔은 객실 매출에 따른 수익을 지급받는 형태이기 때문에 호텔 운영사의 능력에 따라 투자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투자신탁이 제주시 연동에 분양하는 ‘제주센트럴시티호텔’은 직접 운영하기 보다 30년 역사의 특1급 호텔인 제주 그랜드호텔에 위탁 운영을 맡겼다. 제주 그랜드호텔은 지난 1981년 문을 열고 총 512개의 객실과 카지노•연회장•사우나 및 휘트니스 시설을 갖춘 제주 내 최고급 호텔이다.

분양형 호텔에 투자할 경우 등기 방식이 지분등기인지 구분등기인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지분등기는 등기부에 구체적인 객실번호가 명시되지 않고 ‘200분의 1’과 같이 전체 호텔의 일부 지분으로 표기되기 때문에 추후 재산권 행사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반면 구분 등기는 투자자가 객실 소유권을 아파트처럼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다.

한 분양 관계자는 “제주 센트럴시티 호텔(02-552-0880)의 계약자를 분석한 결과 서울 강남•서초•송파구와 분당 지역이 60% 이상이고 연령대로는 50대가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분양형 호텔은 노후 대비 임대사업용 수요가 높아 수익 안전성이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