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알짜 상권 상가분양
세종시 알짜 상권 상가분양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3.12.17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로의 인구이동이 시작됐다. 지난 13일부터 시작된 중앙행정기관 정부청사 2단계이전으로 오는 29일까지 6개 부처, 10개 소속 기관이 차례대로 세종 청사로 입주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2014년 1생활권 아파트 2만여 세대가 대거 입주 할 예정이며, 국내 최대 규모인 국립도서관도 12월 개관하며 점점 살기 좋은 명품도시의 밑그림이 하나 둘씩 맞춰지고 있다.

1만여 정부청사 상주근로자 및 유동인구를 고려할 때 중앙행정타운 및 청사주변 생활권의 상업용지는 개발 즉시 상권형성이 가능한 지역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세종시는 아직 빠르게 커지는 몸집에 따른 정주여건은 부족한 것이 사실. 현재 세종시 내 공급되는 대부분의 상가들은 상가의 희소성으로 인해 높은 분양가에 분양되고 있어 자연스레 임대료로 상승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서민 물가에도 반영되어, 고스란히 소비자들이 이를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빠른 시일 내에 임대료를 안정화시키고, 시민들의 정주여건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속한 상업용지 공급과 가격거품이 빠진 상가분양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이전기관과 공무원들의 세종시 조기 정착을 돕기 위해 중앙행정타운 1-5 생활권과 청사주변의 주거지인 1-2, 3-3 생활권내의 상업용지 24필지를 일반 공급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세종시는 특히나 그 동안 중앙행정타운과는 동떨어진 아파트 주변의 일부 상업용지필지만 공급해 왔다. 그러나 이번 세종시 상가는 세종시에서 가장 노른자 땅이라 불리는 1-5생활권에 위치하게 되어 중앙행정타운 생활권과 인접하여 2만4000여명의 수요를 기본으로 주말이면 인근 호수공원, 수목원 이용객들까지 흡수하여 1년 내내 가장 활발한 상업지역이 될 전망이다.

한편 ㈜세종레드랜드는 최근 개편된 상법의 이점을 살려, LLC(유한책임회사) 구도로 금번 공급될 1-5생활권 상업용지를 낙찰 받아 상업시설을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LLC(유한책임회사)를 활용하여 상가에 투자하는 경우, 토지원가에 버금가는 금액에 투자할 수 있어 일반분양을 받는 상가투자자보다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1600-8750)

이번 상업용지의 공급은 최고가 입찰경쟁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