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한수원, 원전건설관리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기고>한수원, 원전건설관리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3.06.0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혜진 /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플랜트건설기술연구소 건설기술그룹 차장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은 지난 2011년 7월부터 오는 2016년 6월까지 데이터 기반 원전건설관리체계 통합화/자동화 기술개발을 정부연구과제로 공동연구기관과 함께 개발 중에 있다.

본 연구과제는 원전 건설관리체계를 선진화하고 원전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정보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원전 건설의 기술기반을 정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연구는 5년이라는 연구개발 기간 안에 원전 건설관리체계 분석 및 선진화된 체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호환성을 가지는 건설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한다.

원전 사업은 고갈되고 있는 세계 에너지 수요에 대한 기반사업으로 전세계 전력의 약 15%를 생산하고 있다.

후쿠시마 사고이후 원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높으나 화석에너지 고갈에 따른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의 에너지 소비는 점차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원자력 사업에 대한 비중도 높이질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난 40년 이상 축적된 원전 건설과 운영경험으로 아랍 에미레이트(UAE) 원전을 수주하였으며, 그동안 내수용 산업으로 인식되었던 원전산업이 국가의 주요한 수출 산업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글로벌 원전 시장에서 다양한 수요자 그룹을 만족시키기 위한 건설관리체계 개발이 필수 과제로 대두되어 본 과제가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을 주관기관으로 하여 과제가 진행되고 있다.

본 과제연구에서는 원전 건설관리체계에 대한 프로세스 개발을 바탕으로 실용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원전건설관리시스템, 글로벌 협업시스템, 가상 건설현실 최적화 시스템, 공사비산정시스템 등 핵심건설관리기술 및 원전 건설관리시스템, 글로벌 협업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기 위하여 정보화전략계획(ISP :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을 수립하였다.

정보화전략계획(ISP)의 내용으로는 원전 건설의 내·외부 환경 분석, 정보시스템 분석, 원전건설 업무프로세스의 분석을 통한 선진원전건설관리체계에 대한 모형을 정의하고 원전건설정보체계를 수립하여 목표시스템 방향을 설정하고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정보시스템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정보화전략계획 수립을 토대로 후속 건설관리 기술개발에 대한 연구가 수행됨으로써 원전 선진국 및 글로벌 기업대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연구 성과물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