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본사 신사옥 설계 당선작 결정
LH, 본사 신사옥 설계 당선작 결정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2.01.1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지난 11일 경남진주혁신도시로 이전할 LH 본사 신사옥 설계공모 심사 결과, 무영건축과 토문엔지니어링건축 공동응모팀(대표 최창섭)의 설계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당선작은 친환경을 상징하는 ‘천년나무’라는 설계개념 아래 지속가능성, 개방성, 조형성, 실용성 등의 가치를 설계안에 잘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고품격, 장수명(長壽命), 에너지절약형 건축물로 국내외 최고의 명품건물 구현은 물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커뮤니티 건설에 설계중점을 뒀다.

경남진주혁신도시내 건립될 신사옥은 임직원 1400여명이 근무할 예정이며 부지면적 9만㎡, 연멱적 13만㎡, 지상 20층 102m 높이로 설계돼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설계비는 약 100억원, 공사비 약 3500억원으로 소요될 예정이며, 금년 중 착공해 2014년 말 준공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설계공모는 국내최초로 ‘국민참여 열린심사’로 진행되 화제를 모았다. 설계심사는 총 3단계로 진행됐으며 1단계에서는 9개 응모 작품 중 직원 대표 540명을 대상으로 한 공개 설명회를 통해 5개 작품이 선정됐다.

2단계에서는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녹색성장위원회 위원, 해당 지자체 선출직 공무원, 시·도의회 의장, 공사 임원, 노조 간부 등 30여명의 심사를 거쳐 3개 작품으로 압축됐다.

최종 3단계에서 학계, 국토부·지자체 공무원, 내부 전문가 등 11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토론방식을 도입한 평가를 통해 1개 작품이 결정됐다.

LH 관계자는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고 과정과 결과를 공개하는 투명하고 공정한 평가절차를 거쳐 선정된 설계작품 인만큼 친환경·에너지절약형 ‘천년사옥’의 최고로 멋진 건물을 건립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