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LH공사 재무개선 지원키로
정부, LH공사 재무개선 지원키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2.01.12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공사 재무여건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호전”

기금 차입금의 후순위채 전환을 내용으로 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법 공포안이 지난 10일 국무회의에서 최종적으로 의결됐다.

12일 국토해양부는 이 같이 밝히며, LH공사의 재무개선과 유동성 확보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그동안 자금조달 어려움 등으로 인해 사업 추진이 부진했던 LH공사는 국민주택기금으로부터 차입한 자금(2011년말 현재 34.6조원)에 대한 변제순위를 다른 채무보다 후순위로 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채권발행 등에 대한 신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자금조달과 운용의 폭이 넓어져 보금자리 등 서민주거 지원을 위한 사업과 혁신도시 등 국책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LH공사 역시 지난 2010년 12월29일 발표한 경영정상화 방안에 따라 인력 1/4 축소, 임금 10% 반납, 고유목적 외 사업정리, 사업조정 등 재무구조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도 관련부처와 함께 작년 3월16일 범정부적 지원방안을 발표해 손실보전 대상사업 조기 확정, 택지개발 민관 공동시행 등 LH 자구개선을 위한 제도적 지원과 관리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법 개정으로 인해 정부의 지원대책이 대부분 완료됐다”며 “정부지원과 자구노력의 결과로 부채증가 속도가 감소하는 등 LH공사의 재무여건도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호전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초 계획대로 사업조정과 인력감축을 연내에 마무리하는 등 LH의 구조개혁을 완료토록 하고 보금자리, 대학생 전세임대 등 서민주거 안정을 위한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