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건강한 국가공간정보 라이프사이클 기대"
[기획] "건강한 국가공간정보 라이프사이클 기대"
  • 권일구 기자
  • 승인 2011.12.16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S는 국내외 주요 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쌓아 온 다양한 정보통신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현재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보화 사업 중 국토공간의 핵심인프라인 지형지물 UFID도입, 전국의 3차원 공간정보 구축, 지하시설물 통합관리체계 구축에 삼성 SDS가 앞장섰다.

 

▲ 사진 왼쪽부터 이창훈 수석보, 조유복 수석, 김희두 수석보

◆3차원 공간정보구축
공공서비스2그룹 이창훈 수석보

▲ 지도서비스 화면

“지금 보시는 사이트는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으로 곧 시범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를 대상으로 시연해 보자면, 이 층을 클릭해 주변 경관을 둘러보겠습니다. 직접 아파트 내에 들어와서 볼 수 있는 주변 환경, 시야를 3차원 공간정보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SDS 공공서비스2그룹 이창훈 수석보는 자신에 찬 목소리로 차근히 3차원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에 대해 설명했다.

이 사업은 기존의 2차원 평면지도에 비해 입체감 및 현실감이 뛰어나 공간분석 등이 가능한 3차원 공간정보구축 및 활용서비스이다.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되는 오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총 1162억원이 소요될 예정으로 전국 3차원 공간정보 구축 및 웹서비스 시스템이 구축된다.

이창훈 수석보는 “그동안 공공이 구축한 공간정보를 민간에 공급·유통하는 체계가 미흡해 민간의 다양한 창의적 콘텐츠 산업 창출에 한계를 보였다”며 “그러나 이번 사업을 통해 개인, 소규모 업체 등 누구나 쉽게 원하는 공간정보에 접근해 정보를 획득·가공·활용할 수 있는 기술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을 크게 어필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직은 개발 초기단계로 서울 지역에서도 일부 구역만 3D 공간정보가 구축돼 있는 상황.

이 수석보는 “3D로 구축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어렵고 할 일이 많다”며 “다양한 정보가 구축될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토해양부에서도 ‘공간정보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산업화’ 한다는 비전을 앞세워, 오는 2020년까지 30조 매출, 12만 일자리 창출, 100억 달러 수출 등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해결해야 할 추진과제도 많다.

그는 “우선, 민간의 정보접근성 극대화를 위해 활용도가 높은 공간정보에 대해서는 별도의 절차 없이 웹을 통해 바로 취득·이용할 수 있도록 법령을 개정하는 등 공개범위를 확대하고, 현재 50㎝이하 해상도 항공사진, 좌표 표시 등 제한을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 정보공개를 확대할 수 있도록 보안규정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오픈 플랫폼을 구축·운영해 창의적 아이디어의 현실화를 지원키 위한 공간 오픈 플랫폼을 지원하고, 나아가 민간 중심의 오픈 플랫폼 운영기구를 설립해 시장친화적 유통구조를 확립키로 했다.

그는 “특히, 정부차원의 지원을 통해 업계의 해외진출을 돕고 인력양성·R&D를 통해 지속적 성장동력을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간정보 참조체계 구축사업
공공서비스2그룹 김희두 수석보

▲ 공간정보 공유 및 활용방안

공간정보참조체계구축사업은 쉽게 말해 공간정보에 사람의 주민번호와 같은 표준ID를 부여키 위한 사업으로 지난 2009년 3D 공간정보가 구축된 서울의 강남·서초를 비롯해 춘천, 수원, 안양 일대의 건물과 수원시의 도로 및 도로시설물에 대한 표준ID를 시범적으로 부여했다.

이번 시범사업 추진결과로 국가정보 표준ID 기반의 국가정보관리와 활용을 위한 기반을 조성해 향후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과 연계 확산을 위한 기틀이 마련됐다.

그러나 이러한 기틀이 마련되기까지 수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김희두 수석보는 “각 기관별로 구축된 공간객체 검증과 각각에 ID를 부여하는 일은 굉장히 힘든 일”이라며 “특히, 같은 객체에 각 기관별 표시가 달라 이를 표준화하는 작업과, 다양한 방법에 의한 기관연계로 유지보수 및 개발이 어렵고, 행정협조에도 어려움이 있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그러나 이러한 작업을 통해 표준화된 ID를 부여할 수 있게 된 점이 이 사업을 하면서 가장 보람된 일이었다”고 덧붙였다.

이로 인해 국가공간정보 표준ID는 공간정보의 최신정보를 취합하고, 연관된 시스템에 갱신정보를 제공해 공간정보의 품질이 상향평준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간정보등록번호의 확산, 활용, 서비스 모델 연구를 통해 표준ID구축과 관리방법, 보안체계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했다.

김 수석보는 “공간정보등록번호를 통해 공간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복합적으로 제공 및 활용할 수 있으며, 공간정보의 갱신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간정보등록번호를 이용해 행정정보와 공간정보를 주소, 건물명 등 일반적인 검색어로 검색할 수 있고, 서비스 분야만 선택하면 공간객체등록번호와 연결된 정보가 손쉽게 제공돼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

그는 “국간공간정보체계는 오픈 플랫폼과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향후 민간분야에 국가공간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공간정보 산업, 경제, 환경 등의 콘텐츠와 연계된 융복합 정보 시너지효과와 정보의 선순환적 구조를 추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하시설물 통합관리체계
공공서비스2그룹 조유복 수석

▲ 시설물정보 현장 확인
“지하시설물 통합관리체계는 안전한 도시환경 구축을 위해 도로를 기반으로 한 7대 지하시설물 및 관련 지상시설물을 통합해 관리하는 체계입니다. 기존 지형도를 기반으로 실제 측량을 통해 오차범위 20㎝ 내외일 정도의 정밀도를 자랑합니다.”

조유복 수석은 이 같이 말하며, “체계적인 시설물 관리를 통한 공공유틸리티망 구성으로 도시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대시민 서비스를 제고키 위한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이미 지난 1998년부터 84개 시를 대상으로 구축이 진행됐으며, 내년이면 시급은 거의 사업이 마무리 된다.

올해부터는 81개 구를 대상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조 수석은 “서울 아현동, 대구 지하철 가스폭발 사고 등 국내에서 일어났던 대형 사건들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지하시설물을 잘 못 건드려 일어난 일”이라며 “이러한 일을 사전에 방지하고 지자체별로 각각 표시돼 왔던 7대 지하시설물을 통합DB화해 지자체 및 유관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관리시스템, 자동갱신 시스템 등 4가지 시스템을 개발, 이를 지자체에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지하시설물 통합DB가 구축되면, 도로점용·굴착 민원처리를 위해 가스공사, KT, 한전 등 여러 관련기관을 수차례 방문해야 했던 것을, 통합DB 및 도로점용굴착시스템 구축을 통해 온라인 민원처리로 개선돼 평균 10일 걸리던 처리기간이 3일로 대폭 축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관계부서에서는 도로, 상하수도 시설물관리시스템 및 모바일GIS를 활용해 행정업무 처리시간이 단축되고, 국민에게 재난·재해 발생시 초동대처에 활용이 가능토록 범국가적 안전사고 예방체계가 구축될 전망이다.

그는 “각 지자체별로 구축해온 지하시설물 시스템이 있지만, 각기 다른 포맷과 활용방법 때문에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며 “지하시설물 통합DB 구축이 처음엔 사용함에 있어 불편할 수 있겠지만 시스템이 표준화되는 만큼, 불필요했던 행정절차, 시간 낭비, 예산 낭비 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