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환경부'탄소중립프로그램 업무협약
광주시-환경부'탄소중립프로그램 업무협약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1.03.2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생매립장 태양광발전시설로 온실가스 zero 도전

 

광주시는 24일 오전10시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온실가스 다량배출원인 환경기초시설의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를 대비하기 위해 환경부와 '환경기초시설 탄소중립프로그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탄소중립 프로그램이란 온실가스 발생량을 우선 산정하고, 중립(감축)목표를 설정한 후, 상쇄(offset)방안을 실행하는 사업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만의 환경부장관과 광주시 강계두 경제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기초시설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탄소중립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서약했다.

협약식 내용은 광역위생매립장 등 19개 환경기초시설의 연차별 온실가스감축계획을 수립하는 탄소중립 실행계획 수립과 환경기초시설의 유휴지에 신재생에너지를 설치·보급해 탄소배출 상쇄방안을 실행하기 위한 사업으로 환경부와 광주시가 사업비를 지원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사업을 추진한다.

'환경기초시설 탄소중립 프로그램 사업'은 한국환경공단과 위수탁 협약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협약체결로 광역위생매립장에 200kw/h 규모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년간 36만5000kw의 전력을 생산함으로써, 위생매립장시설 운영 전력을 사용하게 되며 25.4%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2020년 온실가스배출 예측량 대비 30%감축 이라는 국가적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와 수도절약분에 대해 현금으로 되돌려 주는 '탄소 은행제'와 ▲기업과 대학부문에서는 탄소배출 감축량으로 탄소모의거래를 실시하는 '그린액션' ▲'친환경자동차 보급' ▲'1000만그루 나무심기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