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해 주택가 공영주차장 1965면 신설
서울시, 올해 주택가 공영주차장 1965면 신설
  • 이자용 기자
  • 승인 2011.03.2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올해 1월 강북구 번2동을 시작으로 주택가 주차과밀지역에 총 9개소 1965면의 공영 주차장을 신설한다.

서울시는 강북구 번2동, 동대문구 제기동, 성동구 홍익동, 강서구 화곡8동, 동작구 사당5동 등 9곳의 학교와 공원, 주택가의 공공시설 부지에 공영주차장을 건설, 주택밀집지역의 열악한 주차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도서관 등 공공시설 부지에 들어서는 공동주차장은 총 5개소 887면이고 양천구 등 3곳은 공원 지하에 958면의 주차장을 신설한다. 성북구 삼선동3가는 경동고등학교 지하에 120면의 주차장을 만든다.

해당지역은 주차장 확보율이 94~102%까지 개선될 전망으로 주차공간부족으로 인한 이웃 간의 다툼이 없어지고, 골목길 불법 주정차로 인한 소방·응급 등 긴급차량 지연 도착 위험 등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그동안 차량이 점거하고 있던 골목길의 여유 공간과 자투리 부지 일부는 가로화단 등으로 꾸며질 수 있기 때문에 종전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1996년부터 주택가의 부족한 주차공간을 확충하기 위해 주택가 공동주차장 건설 사업을 비롯해 그린파킹, 거주자우선주차제 등 다양한 사업을 본격 추진해왔다.

특히, 1997년 이후부터 서울시가 저렴한 비용으로 학교운동장, 공원 등 공공시설용지 지하공간에 주차장 건설 사업을 추진하면서 많은 주차장을 확보하게 됐다.

지금까지 공원 및 공공시설용지 28개소와 학교운동장 22개소에 지하주차장을 건설, 총 6770대의 주차공간을 확보했다.

‘공공시설용지 지하주차장 건설’은 공공시설부지의 지하공간을 활용함으로서 고가의 부지매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주차장 건설에 따른 민원발생의 여지를 한 번에 해결하게 돼 그동안 더디게 진행되던 공영주차장 건설 사업에 탄력을 주는 계기가 됐다.

그 결과, 주택가 지역 평균 주차장 확보율이 96.6%까지 개선됐다. 다만 다세대・다가구 주택이 밀집해 있는 과밀지역은 70%에 미치지 못해 이들 주택의 주차수요에 대한 주차장 공급은 더 확충돼야 하는 실정이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공공시설 부지를 활용해 주차공간을 확충해 나갈 계획으로, 2012년에는 학교 부지를 이용해 7개소 964면의 주차장을 건립할 예정이다.

중랑초등학교, 연신중학교는 262면의 지하주차장 건설이 확정된 상태며, 현재 남부초등학교 등 5개소는 702면의 주차장을 건립하기 위해 계획을 추진 중이다.

강홍기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주차계획과장은 “주택가 주차난은 시민생활환경은 물론 보행자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공공용지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