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연안여객터미널 확보 추진
신규 연안여객터미널 확보 추진
  • 권일구 기자
  • 승인 2011.03.17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1개 항만…2015년까지 450억 투자

주민생활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 향후 여객증가에 대비해 연안여객터미널이 확충된다.

17일 국토해양부는 도서 및 낙후지역 주민생활을 개선하고 원활한 여객선 운항을 지원키 위해 전국 11개 항만(추진 중 5개 포함)에 대해 연안여객터미널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오는 2015년까지 약 45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169척의 연안여객선이 100개 항로를 운항 중에 있고 작년에만 1400만명 이상의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이용하는 등 연안여객선은 도서의 주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았다.

또 항만내 연안여객터미널은 여객선 운항을 지원하는 항만시설임과 동시에 지역 주민들의 만남의 장이자 지역민 생활의 거점인 주요 항만시설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주민생활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향후 여객증가에 대비키 위해 연안여객터미널 확충 계획을 수립하고, 차질 없이 터미널 시설을 개발,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국토부는 예산 집중 투자로 현재 추진 중인 5개 연안여객터미널 사업 중, 거문도항과 울릉(사동)항은 금년 중, 홍도항 및 용기포항(백령도), 나로도항은 내년 중 완공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연안여객 수송은 활발하나 기존 터미널이 낙후된 통영항과 완도항, 대흑산도항, 갈두항, 송공항, 여객 여객선 취항 예정인 중화항 등 6개 항만에 대한 신규 연안여객터미널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신규 터미널 개발시에는 관광센터, 주민편의시설 등 다양화 지원기능 포함을 추진해 연안여객터미널을 해양관광활성화 거점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반면, 국제여객터미널이 신축되는 부산항과 평택당진항의 경우, 기존 국제여객터미널을 연안여객터미널로 전환 활용함으로써 연안여객터미널 시설 부족을 해소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금번 계획된 6개 신규 연안여객터미널에 대한 설계를 오는 2012년에 실시해 2013년 사업 착공 후 2015년까지 확보될 수 있도록 예산당국과의 협의해나갈 예정”이라며 “장래에도 매년 신축 수요를 조사하고, 낙후 또는 협소한 연안여객터미널은 개축 또는 신축을 지속 추진하여 주민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