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 표준 시나리오 워크숍 개최
기후변화 대응 표준 시나리오 워크숍 개최
  • 김소영 기자
  • 승인 2011.03.02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청장 조석준)은 녹색성장위원회와 공동 주최로 부처·지자체, 연구계, 학계 등 기후변화 전문가를 초청해 '기후변화 영향 예측을 위한 국가 표준 기후변화 시나리오 워크숍'을 3월 3일 서울 전문건설회관에서 개최한다.

최근 이상기후 빈발 등 기후변화 위기가 심화되는 가운데,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추진의 일환으로 기상청은 새로운 온실가스 시나리오에 따른 '국가 표준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반도 통합 기후변화 영향예측을 위해 국가 표준 기후변화 시나리오의 수요자 니즈 파악 및 통합 연구체계 구성을 위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국립기상연구소 주관으로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 워크숍은 기조강연과 주제발표, 지정토론으로 구성돼 있으며, 기조강연을 통해 국가 기후변화 대응 전략 및 기후변화 시나리오 개발 현황,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농업, 산림생태계, 수자원, 국토관리 부문에서의 기후변화 영향 예측에 대한 주제발표에 이어서, 기후변화 시나리오 활용결과 및 새롭게 개발 중인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대한 사용자 요구에 대한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통합 연구 체계를 구축하고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고해상도 국가 표준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대한 기후변화 영향 및 취약성 평가로부터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