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시설원예 에너지 절감시설 지원
강원도, 시설원예 에너지 절감시설 지원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1.01.3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비 절감 추진

강원도는 시설원예 농가의 경영비 부담경감과 신 재생에너지 이용확대를 위해 금년도에 75억8500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도는 도내 시설원예 농가를 대상으로 104개소에 다겹보온커튼 등 에너지 절감시설과, 목재펠릿난방기, 지열난방시설 등을 지원해 에너지절감을 통해 시설농업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 사업으로 지원되는 목재펠릿난방기와 지열난방시스템은 신 재생 에너지 이용기술 확대 보급과 친환경 녹색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지원 되는 시설로 경유대비 목재펠릿난방기는 45%, 지열난방시스템은 87%의 연료비 절감효과가 있어 시설원예농가의 실질소득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겨울철 연료비 절감을 위한 시설로는 에너지 절감효과가 큰 우수한 기자재를 중심으로 다겹보온커텐, 순환식수막재배시설 열회수환기장치 등이 지원된다.

그 동안(2005∼2010) 강원도는 시설원예 농가의 경영비절감을 위해 총 112억원을 투자해 에너지절감 시설지원 사업을 꾸준히 추진한 결과 시설채소 작기 연장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더불어 파프리카·화훼 등 수출농산물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겨울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강원도는 앞으로도 시설원예 에너지절감 및 신 재생에너지 이용시설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오이, 토마토, 파프리카, 풋고추, 화훼 등 겨울재배 작물에 대한 에너지절감 재배기술 지도 확대로 시설원예 농가의 경영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