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봄철 산불조심기간 2월 1일부터 시작
국립공원 봄철 산불조심기간 2월 1일부터 시작
  • 이헌관 기자
  • 승인 2011.01.3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엄홍우)은 겨울철 건조기가 지속됨에 따라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당초 계획보다 한달 빠른 오는 2월 1일 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립공원 산불조심기간은 기상과 적설 등 현지여건과 산불위험 정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번에는 탐방객의 이동을 억제해 구제역 확산을 막는 효과까지 고려한 것이다.

오는 2월 1일부터 속리산 등 3개 국립공원에 대해 통제를 시작하며, 16일부터는 지리산 등 15개 공원으로 확대된다. 그동안 산불이 잦았던 경주 국립공원은 경주시와 협조해 이미 1월 1일부터 시행 중에 있다.

산불조심기간에는 해당 공원의 일부 탐방로와 산림지역에 대한 출입이 엄격히 통제되는데 전체 464개 구간 1573㎞의 탐방로 중 산불발생 위험이 높은 지리산 노고단~장터목 구간 등 110개 탐방로 570㎞는 출입이 전면 통제되고, 산불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354개 탐방로 1003㎞는 평소와 같이 출입이 가능하다.

국립공원 내에서는 흡연이나 인화물질 반입행위가 연중 금지돼 있으며, 특히 산불발생 위험이 높은 산불조심기간에는 ‘산불 집중관리 지역’을 중심으로 인력이 배치돼 통제구역 무단출입, 흡연행위, 인화물질 반입, 불법취사 등에 대한 단속이 실시된다.

공단 이용민 재난관리팀장은 “기상, 적설, 강우 등 현장여건에 따라 공원별로 산불조심기간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국립공원을 방문할 때는 통제 탐방로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www.knps.or.kr)에서 사전에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