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 신안 57개 무인도 자연환경조사
환경과학원, 신안 57개 무인도 자연환경조사
  • 이헌관 기자
  • 승인 2011.01.31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2010년 신안(안좌, 장산, 비금, 흑산, 하의, 신의면) 지역 57개 무인도서에서 자연환경조사를 실시했다고 31일 밝혔다.

조사 결과 지실도, 소룡도, 장도, 비아섬 등에서 전형적이며 자연성이 뛰어나 학술적으로 가치있는 타포니, 파식대, 응회암층리 등이 확인됐다.

멸종위기야생동물인 수달, 구렁이, 매, 수리부엉이, 검은머리물떼새 5종과 멸종위기야생식물인 애기등, 끈끈이귀개 2종 등을 발견했다.

특히 수달과 검은머리물떼새는 비아섬을 비롯해 조사도서 중 약 1/3에 해당하는 무인도서에서 확인됐으며, 인접한 무인도서를 징검다리삼아 폭넓게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는‘독도 등 도서지역의 생태계보전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 1998년부터 2004년까지의 1차 조사에 이어 2006년부터 2014년까지 전국에 걸쳐 무인도서에 대한 생태계 조사를 수행 지실도에서는 학술적 가치가 높은 해안침식지형과 백악기 화산지형, 그리고 서남부 다도해 지역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상록활엽수림과 소사나무군락 등이 확인됐다.

해안에는 대규모 벌집형 타포니를 비롯해 시아치, 시스택, 주상절리, 해식애 등 다양한 해안침식지형과 유문암질응회암, 래피리응회암 등 백악기 화산지형이 전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멸종위기야생동물인 매를 비롯해 칼새 등이 번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비아섬은 다양한 해안지형이 전형적으로 나타나고 경관이 수려하며, 수달, 검은머리물떼새, 애기등과 같은 멸종위기야생동·식물 서식 및 번식지로서 확인됐다. 특히 노치성 타포니, 벌집형 타포니 등 다양하고도 규모가 큰 해안풍화지형을 볼 수 있었다.

한편 비아섬에서 분포가 확인된 노란별수선은 동남아와 히말라야에 주로 분포하며, 1935년 제주도에서 처음 채집된 이후 70여년 만인 2007년 제주도에서 재차 발견된 바 있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경관적, 생태적 보전가치가 높은 무인도서를 특정도서로 지정하여 보전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2011년에는 신안군 자은면, 압해면, 임자면 등과 인근 무안군 지역 무인도서에 대한 생태계 조사를 계속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