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류 항만인프라 구축] ⑷…②평택·당진항
[세계일류 항만인프라 구축] ⑷…②평택·당진항
  • 권일구
  • 승인 2010.05.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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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일류 항만인프라 구축을 위해… GS건설, 자동차전용부두 12번선석 공사현장
   
 
- 대중국 교역기지-수도권·중부권 물류거점- 세계적 자동차 전용부두…자동차 물류거점서해안고속도로를 타고 약 1시간, 서해대교가 위용한 자태를 드러내며 바다를 가로질러 경기도와 충청남도를 이어주고 있다.이 서해대교를 걸치고 있는 항이 바로 평택·당진항이다.자로 잰 듯이 반듯한 평택·당진항은 서로 마주보고 있으며, 특히, ‘동북아 중심항만’ 도약을 위해 확고한 기반을 마련해 준비 중에 있다.이곳에 GS건설이 자동차전용부두를 건설하고 있다.자동차전용부두가 건설되면,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자동차 물류 거점으로 육성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세계적인 자동차 전용부두로 거듭 태어날 전망이다.GS건설은 경기도 평택시 포승면 만호리 전면해상에 위치한 평택·당진항 자동차전용부두(동부두 12선석)을 건설 중이다.공사기간은 지난 2007년 5월3일부터 시작해 오는 11월2일이면 약 42개월 걸친 자동차전용부두건설공사가 마무리 된다.총 629억원의 공사비가 투입되는 이번 공사는 지난 2009년까지 총 예산의 71.5%인 450억원이 소요됐다.이 공사는 평택·당진항을 대중국 교역기지 및 수도권과 중부권의 물류거점 항만으로 육성시키기 위해 3대 국책항만으로 선정, 항만시설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정부시책에 일조하기 위함이다.그 중 평택·당진항 인근의 자동차 공장 및 수도권 지역에서 발생되는 수출·입 자동차와 중장비 차량 및 수출 중고자동차의 원활한 수송을 위한 전용부두를 비관리청항만공사로 건설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GS건설은 자동차전용부두 건설공사에 ▲케이슨식 안벽 290m(8000PCEU급, 1선석) ▲가호안 조성 308m ▲준설 및 매립 131만5757㎥ ▲연약지반 개량 12만3250㎡(약 3만8040 평) 등의 주요 공사를 실시했다.또한, 주요 공사에는 다양한 공법이 적용됐다.우선, 수중의 구조물이나 기초를 구축하기 위해 주로 철근 콘크리트로 만든 상자 또는 원통 모양의 구조물인 케이슨공법이 적용됐다.이 케이슨은 육상에서 제작해 바다에 진수 및 거치를 하게 되며, 공종이 단순하다는 장점이 있다.이번 공사에서는 1400톤급 케이슨이 총 29함이 제작됐으며, 안전과 품질관리를 고려해 2함1개조로 동일 높이로 시공됐다.또한, 사업대상지역의 기초지반은 초연약준설점토로 구성돼 표충보강방법 및 포설방법을 조합해 시공했다.이는 경제성, 시공성 및 안정성 분석을 통한 최적의 공법을 선정한 것으로써, 대나무매트와 습지도저를 적용, 재료의 휨 강성을 이용함으로써 하중의 균등재하가 가능하고 신율이 거의 없으며 인장강도가 큰 장점이 있다.S&C PILE공법도 쓰였다.이 공법은 시공시 흙막이 역할과 완성 후 호안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공법으로 강성이 크고 자립식으로 시공 가능하며, 부식에 대한 위험성이 적고, 반영구적인 장점을 가졌다.한편, 이번 자동차부두건설공사가 마무리되면 평택·당진항을 대중국 교역기지 및 수도권과 중부권의 물류거점 항만으로 육성키 위해 3대 국책항만으로 선정, 항만시설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정부시책에 일조하게 된다.또한, 평택·당진항 인근의 자동차 공장 및 수도권 지역에서 발생되는 수출·입 자동차와 중장비차량, 중고자동차의 원활한 수송효과가 발생된다.아울러 평택·당진항을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자동차 물류 거점으로 육성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세계적인 자동차 전용부두로서의 운영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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