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2026년 봄부터는 명동역에서 남산 정상까지 곤돌라를 타고 5분 내에 올라갈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5일 남산곤돌라 하부승강장으로 조성예정인 남산 예장공원에서 남산곤돌라 착공식 '남산 예찬'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남산곤돌라는 명동역에서 200m 떨어진 예장공원(하부 승강장)과 남산 정상부(상부 승강장) 832m 구간을 운행한다. 캐빈 25대가 동시 운행해 시간당 최대 1600명의 방문객을 수송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11월 준공 예정이며 2026년 초 시운전을 거친 뒤 그해 봄 정식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2021년 남산 관광버스 진입이 통제된 이후 남산 정상을 오르는 방법은 걷거나, 케이블카, 노선버스(전기버스)가 전부였는데 곤돌라 운행이 시작되면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곤돌라 캐빈에는 휠체어와 유모차 탑승이 가능하다.
시는 서울시 녹색서울시민위원회의 자문 의견을 반영해 남산 생태와 경관 영향을 최소화한 곤돌라 기본설계안과 공사계획도 공개했다.
경관 영향을 고려해 지주 높이를 기본계획 대비 최대 15m이상 낮춘 35~35.5m로 변경하고 지주대도 철탑형이 아닌 원통형으로 설계해 훼손 면적을 최소화했다. 곤돌라 운행에 필요한 지주 5개 중 남산공원 숲 내부에 설치되는 중간지주는 2개다.
생태경관보전지역에 인접해 있는 중간지주 설치 시에는 수목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설 삭도(공중 운반 시설)를 통해 자재를 운반할 계획이다. 중간지주 설치 공사로 훼손된 지형은 복원하고, 기존 식생을 식재해 영구 훼손되는 공원 면적은 당초 기본계획 대비 20배 이상 축소된 20㎡를 넘지 않도록 한다.
곤돌라 조성 후 남산 하늘숲길 신설 등을 통해 남산과 도심부 주변 접근성을 개선하고, 남산 정상부 재구조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시민 누구나 다양한 서울의 전망과 풍경을 즐길 수 있도록 전망 공간도 확대 조성한다.
운영수익 전액은 남산 생태환경 보전사업 등에 활용된다. 앞서 시는 지난 5월 '남산공원 기본조례' 제정을 통해 곤돌라 운영수익 전액을 자연 보존과 시민 여가를 위해 활용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착공식에서는 남산발전위원회 출범과 함께 위원장 위촉식도 진행됐다. 시 공무원, 각 분야 전문가, 시의원 등 15명 내외로 구성된 위원회는 남산공원 발전 전략과 보전·관리 기본계획 수립, 민관협력 법정 자문기구 역할을 수행한다. 초대 위원장은 한봉호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가 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