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인천시는 국토교통부가 11일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출발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의 민자구간 실시계획을 승인·고시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실시계획이 고시됨에 따라 수인분당선 및 제2경인선과 환승이 가능한 추가 정거장을 본격 추진하고 연계 철도망 구축, 복합환승센터 건립, 광역버스 및 시내버스 개편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GTX-B노선은 수도권 주요 거점역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로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출발해 인천시청, 부평, 서울을 경유하고 남양주 마석까지 연결한다. 전체 길이 82.8㎞로 정거장은 14개소다.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약 6조8000억원이 투입된다. 재정구간(2조5000억원)은 용산역~상봉역 간 약 20㎞며 인천대입구역~용산역 간 약 40㎞ 구간과 상봉역~마석역 간 약 23㎞구간은 '수익형 민간투자'(4조3000억원) 방식으로 건설한다. 전체 구간 운영은 민자사업자가 맡는다.
시는 민선8기 핵심공약으로 ‘GTX-B 조기 착공 및 추가역 신설’을 내걸었으며 노선이 지나는 연수구청, 남동구청, 부평구청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협의체를 구성·운영하며 중앙부처와의 협력과 인허가 및 행정절차 등을 신속하게 추진했다.
GTX-B 노선이 개통할 경우 수도권 출·퇴근 교통난 해소, 지역 간 균형발전, 경제자유구역의 투자유치 촉진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GTX-B 공사 초기부터 철저하게 챙겨 적기 개통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인천이 GTX-B노선에 이어 D·E노선까지 GTX 교통허브 도시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