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본격 착수…실시계획 승인
대우건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본격 착수…실시계획 승인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5.10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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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하반기 착공‧29년 하반기 개통 예정
▲동부간선도로 조감도(청담IC)
▲동부간선도로 조감도(청담IC)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대우건설은 지난 9일 서울시로부터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을 승인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실시계획 승인은 실제 착공을 위한 모든 제반 사항을 허가 받았다는 뜻으로 이후 바로 착공이 가능하다.

동부간선도로는 서울 송파구부터 경기도 의정부까지 연결되는 고속화도로로 서울 동북권 주민들의 핵심 도로 역할을 해왔지만, 교통 체증이 심하다는 문제가 있었다. 서울 동북권 지역의 320만명이 넘는 인구가 강남으로 내려오는 주요 통로이면서 도봉산, 북서울꿈의숲, 북한산, 불암산, 수락산, 초안산 등 야산과 산들이 많은 지역이라 남-북 방향 도로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 남단)에서부터 성북구 석관동까지 왕복 4차로 연장 10.4㎞ 대심도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까지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약 20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2015년 8월 서울시에 BTO(민간 사업자가 직접 시설을 건설해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에 소유권을 양도한 뒤 일정기간 사업을 직접 운영하면서 투자금을 회수하는 사업방식)방식으로 최초로 사업을 제안했으며, 지난해 3월 실시협약 체결 후 같은해 11월 1조370억원 규모 프로젝트금융 약정에 이어 이번 실시계획 승인으로 착공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올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며 2029년 하반기 지하화 사업을 완공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320만 동북권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을 적기 준공해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교통 체증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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