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3.4兆 규모 사업 심사…국토부 중심위, '청렴 워크숍' 개최
올해 13.4兆 규모 사업 심사…국토부 중심위, '청렴 워크숍' 개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4.2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24일 건설회관에서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설계심의분과위원 대상으로 '제2차 청렴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1975년부터 중심위를 운영해 왔으며, 그중에서도 턴키 등 기술형 입찰을 심의하는 설계심의분과위원회는 건설 분야에서 최고 권위의 위원회다.

이번 제14기 설계심의분과위원회에는 학계·관계기관 등 추천과 검증위원회 심사를 거쳐 전문성 있는 385명의 위원이 위촉됐다. 임기는 지난 3월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다. 특히, 올해는 총 13.4조원 규모 사업들에 대한 심의가 예정되어 있다.

청렴 워크숍은 2010년부터 매년 한 차례씩 진행해 왔으며, 지난달 26일에는 '제1차 청렴 워크숍'을 통해 위원 100여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청렴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올해는 설계심의분과위원회 위원 전원 참석을 목표로, 이번 2차에 이어 3차까지 6월 중 예정하고 있다.

이번 청렴 워크숍은 1차 워크숍에 참석하지 못했던 위원 200여명 대상으로 개최한다. 기존 1차 청렴 교육 내용을 한층 보강해 실제 비리 적발·처벌 사례를 생생하게 교육한다. 심의 공정성 강화 및 건설산업 이미지 쇄신 방안을 찾기 위해 위원이 참여하는 토의 과정도 마련했다.

중심위 설계심의분과위원장인 김태병 기술안전정책관은 “설계심의분과위원회는 턴키 등 대규모 공공 건설공사의 기술력을 심의하기 위해 건설분야 핵심 전문가들로 구성된다"며 "국민 생활과 밀접한 국가 SOC 사업의 심의를 담당하는 중심위 위원들께서 자긍심을 갖고, 공정한 심의를 통해 건전한 입찰심의 문화 정착에 앞장서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