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UN과 디지털트윈 등 공간정보 분야 협업
LH, UN과 디지털트윈 등 공간정보 분야 협업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1.09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LH는 9일 오후 8시 킨텍스에서 UN과 공간정보 분야 협업을 위한 협의의사록(RoD)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RoD는 상대국 실시기관과 협력내용에 대해 합의한 사항을 모아서 정리하고 서명한 문서다.

이번 협의의사록 체결은 GeoAI(공간정보, 인공지능, 데이터 마이닝 등 방법을 결합해 가치 있는 정보 도출)와 디지털트윈 등 공간정보 신기술 개발에 상호 협력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LH와 UN은 지속적으로 지리공간 정보 기술 개발에서의 시너지 효과 창출 방안을 고민해왔다.

체결식에는 신효섭 LH 국토도시디지털혁신부장, 이권한 LH 세종 시범도시기획부장, 신도겸 LH 토지주택연구원 책임연구원, 알렉산드레 칼다스 UN 공간정보네트워크 위원장 등을 포함한 세계적인 공간정보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협의의사록에 따라 두 기관은 GeoAI, 드론 웍스 플랫폼, 도시 디지털트윈, 지리 공간정보 분석 시스템 등에 대한 정보와 기술을 교류하게 된다.

LH 관계자는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는데 있어서도 AI가 접목된 공간정보 기술이 차별화된 도시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LH는 이날 오후 2시에 킨텍스에서 열리는 스마트국토엑스포와 연계해 ‘GeoAI와 도시 디지털트윈의 미래’를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컨퍼런스에서는 초거대 AI 시대를 맞아, 빅데이터 등 공간정보와 AI를 활용하는 GeoAI에 대한 활용 동향과 연계 서비스 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UN 및 공간정보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UN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간정보 활동과 GeoAI 활용사례, 도시 디지털트윈 플랫폼 개발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 등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