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한옥 대상 ‘정다운 집’…국토부, 한옥공모전 수상작 발표
올해의 한옥 대상 ‘정다운 집’…국토부, 한옥공모전 수상작 발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1.02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공 3점·학생설계 13점 등 총 48점 선정
▲준공 부문 대상 수상작인 '정다운 집'
▲준공 부문 대상 수상작인 '정다운 집'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한옥의 우수성을 발굴하고, 한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건축공간연구원이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수상작 48점이 2일 선정·발표됐다.

올해는 준공, 학생설계, 사진, 영상 부문에서 총 631점이 접수됐으며, 서류심사 및 발표·현장 심사를 종합적으로 거쳐 ▲준공 3점 ▲학생설계 13점 ▲사진 24점 ▲영상 8점 등 총 48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준공 부문은 '정다운 집', 학생공모 부문은 '[잇 : 다]', 사진 부문은 '설일', 영상 부문은 '또 다른 한류, 한옥'이 대상을 수상했다.

먼저 준공 부문 대상 수상작인 '정다운 집'은 여백이 느껴지는 한옥의 고유 공간이 잘 구현되고, 완성도가 높아 현대 주거문화에서 한옥이 추구하는 방향에 대해 시사하는 점이 크다는 평가를 받아 대상으로 선정됐다.

학생부문 수상작 '[잇 : 다]'는 고양시 창릉 신도시(예정지)를 대상으로 상업·주거·문화공간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 각 공간을 연결하는 브릿지를 계획해 미래 한옥 도시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설계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사진·영상 부문은 한옥의 곡선미와 비례미를 주변 풍경과 함께 아름답게 담아내고, 자유로운 구성과 다양한 촬영기법, 편집을 통해독창적으로 표현한 '설일', '또 다른 한류, 한옥'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이날 오후 3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리며, 수상작은 경북도청에서 주관하는 한옥문화박람회와 연계해 오는 5일까지 전시될 계획이다.

안광열 건축문화경관과장은 "이번 공모전은 많은 국민들이 참여해 주신 만큼 한옥에 대한 높은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한옥이 전통미와 현대적 편의성을 두루 갖춰 K-건축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