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최근 신규 분양시장의 화두는 다채로운 외관 디자인 및 평면설계에 있다. 외관의 경우 획일적인 형태로 제공되던 성냥갑 아파트에서 벗어나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테라스 구조를 채택하는 등 수요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해 차별화하려는 시도가 줄을 잇고 있다.
여의도에서 공급 중인 ‘브라이튼 여의도’는 세계적인 건축디자인 그룹인 ‘어반 에이전시(URBAN-AGENCY)’와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입면 디자인을 채택했고, 일부 가구에는 돌출형 테라스를 활용한 설계를 적용했다. 멀리서 보아도 단지의 아이덴티티를 확실히 할 수 있도록 차별화한 것.
내부 평면설계의 경우 중소형 타입은 방 2개, 화장실 1개가 기본 공식이었던 과거 트렌드에서 벗어나 방 3개에 부부 전용 화장실을 추가로 제공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5베이가 적용된 아파트도 늘어나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수요자의 니즈가 각양각색으로 변모하는 만큼, 외관 설계부터 평면설계까지 세분화한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라며 “이러한 단지의 몸값 상승세도 뚜렷하게 관측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관심이 크게 몰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의도에서 18년 만에 등장한 새 아파트 ‘브라이튼 여의도’ 공동주택은 4년 단기 민간임대주택으로, 지하 6층~지상 49층 규모에 전용면적 84~132㎡의 총 454가구로 이뤄져 있으며, 오는 10월 입주를 앞두고 있다.
여의도 내에서도 한강 및 도심 조망 여건이 우수한 입지에 들어서며, 더현대 서울, IFC몰이 인근에 있고, 여의도공원을 비롯해 한강공원, 샛강공원 등 공원도 가까이 있다.
단지는 조망 여건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특화 설계를 도입했다. 모든 가구는 4베이 구조에 2.6m의 천정고를 적용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2~3면 개방형 구조를 채택하고, 일부 평면에는 발코니 구조를 적용하는 등 와이드 한 ‘파노라마 뷰’를 만끽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창호는 위로 곧게 뻗은 직사각형 형태로 적용해 조망과 풍경이 액자에 담긴 듯한 느낌이 들도록 했다.
방 개수 보다 방의 크기와 기능을 중시했다. 거실과 다이닝(식사) 공간이 마주 보는 대면형 주방 설계를 적용했고, 조리·세탁공간 등은 분리되도록 설계했다. 타입별로 ‘2룸 2욕실’, ‘3룸 3욕실’ 구조 등 선택의 폭을 넓혔다.
주방가구는 유로모빌, 지메틱, 다다의 제품을 타입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였고, 원목마루는 독일의 하로, 주방 및 욕실 수전은 그로헤, 제시, 귤리니 지가 적용됐다. 주방 상판 및 벽은 칸스톤, 아틀라스플랜 등 프리미엄 수입 브랜드로 마감했다.
스카이워크를 통해 연결되는 101동∙102동 커뮤니티에는 이탈리아 명품 기구 테크노짐 제품이 비치되는 피트니스, 카페 및 파티룸, 작은 도서관, 라운지, 샤워실, 게스트 룸이 들어설 계획이다.
하우스키핑 서비스를 비롯해 비대면 프리미엄 야간 방문 세차, 홈스타일링, 세탁 수거 및 배송, 마켓, 생활 수리 등의 서비스가 ‘에스엘플랫폼’을 통해 제공된다. 또한, 신세계푸드를 통해 단지 내에서 조∙중식 서비스도 제공될 계획이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일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