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금리 추가하락 전망…실수요자 내 집 마련 움직임 전망
주담대 금리 추가하락 전망…실수요자 내 집 마련 움직임 전망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3.05.19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J중공업,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 분양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자금조달비용지수(코픽스·COFIX)가 한국은행 기준금리보다 낮은 수준으로 하락하면서 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추가로 내려갈 가능성이 커졌다.

이달 15일 은행연합회는 은행권이 주택담보대출 금리 등을 책정할 때 기준으로 삼는 코픽스가 지난달 신규 취급액 기준 전월보다 0.12%포인트 내린 3.44%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신규 코픽스는 지난해 11월(4.34%)부터 올해 2월(3.53%)까지 내리 하락했다. 지난 3월(3.56%) 소폭 반등했지만, 하락 추세가 계속되며 지난달엔 기준금리(연 3.5%) 아래로 내려갔다. 코픽스 하락은 은행이 돈을 모을 때 들어간 ‘원가’가 줄었다는 의미로, 앞으로 더 낮은 금리에 대출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이에 그동안 고금리에 망설였던 실수요자들이 내 집 마련에 대거 나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HJ중공업이 경북 구미시 공단동 일대에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타입으로 구성하고, 주거 인프라가 풍성한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를 분양 중에 있다. 

공단주공4단지를 재건축해 지어지는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는 지하 2층~지상 25층, 8개 동, 총 756가구로 규모로 지어지며, 전 가구가 전용면적 59㎡, 84㎡ 등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돼 있다. 구미의 경우 대부분 중대형 위주로 구성돼 있어, 중소형 가구의 희소성이 높다.

단지는 구미국가산업단지 1~4단지와 금오테크노밸리가 가까워 직주근접이 가능하다. 인근에는 5단지 하이테크밸리 조성사업도 진행 중이다.

마트, 은행, 학원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으며, 자동차로 10분 이내 거리에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마트도 위치해 있다. 주변 도로여건도 잘 갖춰져 있어서 수출대로, 신비로, 구미대로 등을 이용한 단지 진·출입이 쉽고, 가까운 곳에 있는 경부고속도로 구미IC를 이용해, 시 외곽으로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도보거리의 비산초교, 신평초교를 비롯 반경 1km 내 다수의 초, 중, 고교가 있으며 구미경찰서, 구미세무서, 구미소방서, 비산동행정복지센터 등의 행정기관이 인근에 있다. 210만여㎡(64만 평) 규모로 조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체육공원인 낙동강체육공원도 가깝다. 

단지는 유리난간, 신발장 플라즈마 이온제균기, 음식물처리기 등을 비롯한 총 15개의 무상 옵션을 제공하고,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갖췄다. 또한, 65인치 TV와 건조기, 다이슨 청소기 등 사은품도 제공한다.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주차장은 대부분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 공간에는 조경과 공원시설 등을 마련했다. 친환경 공기 관리 시스템인 ‘H-CATS (Haemoro Clean Air Total System)’도 적용된다. 자동중문, 복합환풍기, 스마트 지문인식락, 신발장 클린시스템 등 다양한 최신 시스템도 적용된다. 

견본주택은 구미시 신평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