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모바일랩’ 활용 오존·오존 유발물질 실시간 측정
서울시, ‘모바일랩’ 활용 오존·오존 유발물질 실시간 측정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5.16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환경연구원, 오존 저감 방안 마련 추진
▲모바일랩 외부 사진
▲모바일랩 외부 사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15일부터 7월 14일까지 오존주의보가 자주 발령되는 시기에 모바일랩(Mobile Lab)과 50개의 대기측정소 및 광화학측정망 자료를 활용해 오존 농도 및 오존 유발물질에 관한 집중적인 연구를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연구원은 연구를 통해 고농도 오존과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세부적으로 추적해 효율적인 저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 오존 측정 대상 지역은 양재 IC 등 도로와 대단지 아파트 등 도심 배출원, 자연 배출원의 영향을 볼 수 있는 서초문화예술공원 등으로 선정됐다.

모바일랩은 친환경 전기차에 최첨단 장비를 탑재해 오존 및 오존유발물질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원인물질까지도 실시간으로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장소 제한 없이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어 지역별 대기질 특성 분석에 강점이 있다.

오존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과 질소산화물(NOx)의 광화학 반응으로 생성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기온이 높고 일사량이 많은 여름철 오후에 발생된다. 최근 기후보건영향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2019년 오존으로 인한 초과 사망자는 2.3배 증가하는 등 초미세먼지와 함께 시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연구원은 현재 25개 자치구의 도시대기측정소 등 50곳과 광화학 측정망 5곳에서 측정한 오존 농도 데이터를 5개 권역별로 나눠 오존 예·경보제를 시행하고 있다.

앞서 연구원은 지난해 5~6월 모바일랩을 활용해 올림픽 공원에서 오존·미세먼지의 성분 특성을 분석한 바 있다. 오존 농도가 높아지는 것은 외부 유입에 따른 영향이 크고, 고농도 오존이 발생하면 미세먼지 중 유기성분이 증가하는 점 등을 확인했다.

신용승 연구원장은 "최첨단 분석장비를 탑재한 모바일랩을 활용해 지역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연구원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과학 기반의 대기오염물질 저감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