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 등 7개 기관 UAM 공공협의체, 민간 지원 본격화
LX 등 7개 기관 UAM 공공협의체, 민간 지원 본격화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5.09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AM 공공기관 협의체 민간지원 선포식’에 참석한 7개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UAM 공공기관 협의체 민간지원 선포식’에 참석한 7개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2025년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를 앞두고 7개 공공기관 협의체가 민간 지원을 본격화한다. 

LX한국국토정보공사는 한국공항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법제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전파진흥협회와 9일 전주 LX공사 본사에서 ‘UAM 공공기관 협의체 민간지원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7개 공공기관은 이날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의 안전한 상용화를 위해 법·제도, 인프라, 공간정보, 교통수요, 전파환경, 기상환경을 분석해 공공 협업을 강화하는 로드맵을 구체화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8월 발의한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25년 상용화를 대비해 민간 산업을 공공이 지원하기 위한 상시 협업 체계를 토대로 법·제도 정비, 인프라 구축, 사업화까지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 행사에서는 UAM 도입을 위한 단계별 기관별 역할과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한 전문가 토론이 마련됐으며, 공공이 민간사업자와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지원 계획도 소개됐다.

2부에서는 LX공사가 구축한 3차원 공간정보를 탑재해 다양한 서비스로 제공되는 LX플랫폼이 소개됐다. 이를 통해 3차원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가상 비행 시뮬레이션, 가상 버티포트 설치를 통한 입지환경 분석을 살펴봤다. 

김정렬 LX공사 사장은 “K-UAM 상용화의 핵심은 안전한 운항 서비스와 교통 관리를 위한 법·제도 개선과 기술 개발에 있다”면서 “공공이 원팀이 돼 UAM 서비스 단계별 기관의 역할을 검토하고 민간을 지원해 모빌리티 혁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